중앙일보가 지난 5일자 9면에 게재한 사진기사 ‘미국산 쇠고기 1인분에 1700원’의 연출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고 해당 데스크와 기자에 대해 직무를 정지시켰다.

중앙은 8일 편집국 행정국장, 영상에디터, 평기자 대표 등으로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고 경위 파악에 들어갔다. 중앙은 사진 연출 사건과 관련된 부서의 데스크와 해당 기자에 대해서도 직무 정지 조처를 취한 상태다.

   
  ▲ 중앙일보 7월8일자 2면.  
 
앞서 중앙은 이날자 2면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를 통해 해당 사진이 연출된 것임을 밝혔다.
중앙은 당시 사진기사 본문에서 “미국산 쇠고기가 정육점에 이어 일반 음식점에서도 4일 판매가 시작됐다. 서울 양재동의 한 음식점을 찾은 손님들이 구이용 쇠고기를 굽고 있다”라고 소개했었다.

이에 대해 중앙은 사과문에서 “사진 설명은 손님들이 미국산 쇠고기를 먹고 있다고 돼 있으나 사진 속 인물 중 오른쪽 옆모습은 현장 취재를 나간 경제부문 기자이며 왼쪽은 동행했던 본지 대학생 인턴 기자”라고 밝혔다.

중앙에 따르면, 두 기자는 다시 시판되는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하는 음식점을 취재하기 위해 지난 4일 오후 5시쯤 서울 양재동에 있는 식당에 도착, 손님이 없자 일단 연출 사진을 찍어 전송했다.
포털 다음의 아고라에서 지난 5일부터 제기된 중앙일보의 사진조작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다. 중앙의 ‘자발적인’ 사과에 대해 일부에서는 찜찜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인터넷언론 ‘미디어스’는 8일 “다른 누군가가 사진 조작 의혹에 대해 취재하지 않았더라면 중앙일보 스스로 오늘자 지면을 통해 사과를 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중앙의 한 관계자는 “내부에서 사진 연출에 대한 지적이 있어 진상조사를 했고, 보다 정확한 경위를 파악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진상조사위원회까지 꾸리게 됐다”며 “조사가 끝나는 대로 지면을 통해 독자에게 결과를 알리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당사자를 징계위에 회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