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0일을 맞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각계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 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3일 오전 서울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과 여론 통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행동은 “공영방송에 대한 감사원 표적감사와 민영화 정책, 지역방송 생존기반 말살, 일부 신문에 대한 광고탄압, 부자신문의 불공정행위 조장, 여론 다양 보장 장치에 대한 무력화, 인터넷 공간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을 막기 위한 인터넷 실명제 도입” 등 “언론장악을 위한 이 정권의 거대한 음모는 가히 전방위적인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 3일 서울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부규탄발언을 하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박성제 MBC 본부장. 이치열 기자 truth710@  
 

미디어행동은 또 “이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가 성공하면” △광우병 쇠고기 협상처럼 부실 덩어리 정부 협상에 대한 비판이 실종되고 △조중동 뿐 아니라 모든 신문과 방송이협상 무효를 외치는 시민들에게 불순 배후세력 개입, 국익을 생각할 줄도 모르는 철부지 운운하며 비난하고 △방송의 시사 프로그램은 거의 명맥만 유지한 채 조용히 사라지는 한편 △신문시장은 전국과 지역을 막론하고 조중동이 완벽히 장악하고 다양성은 실종될 것이라며 언론 장악 음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신문과 방송 등 언론을 장악하겠다는 것은 국민의 기본 재산에 손을 대겠다는 뜻”이라며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언론통제에 대한 욕심부터 버려야 실패한 정권으로 기록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은 “청와대에서는 출입기자의 등급을 나누고 주1회 이상 안 오면 퇴출시키겠다고 공식화하는 등 참여정부에서 독소조항으로 비판받았던 것을 더 악랄하게 진행하고 있고, 그 정점에는 농지법을 위반 논란을 일으킨 이동관 대변인이 있다”며 “청와대가 진심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청와대 입부터 잘라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대통령 업무보고를 위해 작성한 내부 보고서 내용도 논란이 됐다.

박성제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방통위 보고 내용을 보면, 지상파 방송을 소유할 수 있는 대기업 기준을 현행 자산총액 3조원 미만에서 10조원 미만으로 확대하고 한국방송광고공사를 민영화하도록 돼 있다”며 “이것은 자본과 족벌신문에 방송을 넘겨주겠다는 야욕이 드러난 것이고, 지역 방송과 종교 방송을 말살시키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박 본부장은 또 “이 정부의 언론정책 의도는 보수·우파 위주의 정권을 영원히 가져가겠다는 것”이라며 “이 정부는 장관 몇 명 바꾸는 것에 앞서 언론을 탄압하고 장악해 통치겠다는 발상부터 바꿔야 나머지 임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애인정보문화연대 활동가 김철환씨는 “광우병 파문으로 내각을 전면 교체하라는 요구가 나오고 있는데, 최시중 위원장도 교체 명단에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정부를 향해 △최시중 위원장을 비롯한 방통위원이 총사퇴하고 △신문·방송에 대한 검열과 통제를 시인하는 한편 △KBS2와 MBC의 민영화 계획을 철회하고 △경향신문과 한겨레에 대한 광고 탄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신문법을 폐지하겠다는 계획을 철폐하고 △다음 아고라 등 인터넷을 통제하는 행태를 중단하는 한편 △언론·표현·집회의 자유를 탄압한 데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