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24일 "오늘 언론 노동자는 이명박 정권 파국을 선고한다"며 "굳은 결속과 단일한 대오로 2메가바이트(MB)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를 정면 돌파할 것"이라는 의지를 천명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명박 정권의 미디어 장악 저지를 위한 언론 노동자 결의 대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명박 정권의 미디어 장악 저지를 위한 언론 노동자 결의 대회'를 열고 "2메가바이트(MB)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언론노조는 이날 낸 결의문에서 "건설족 출신 대통령의 본질이 이제 불도저식 국정으로 드러나고 있다. 대화와 타협은 형식적 절차이고 '소통'은 혹세무민용 정치표어일 뿐"이라며 "우민화 정책을 폈던 5공 독재정권의 피를 이은 이명박 정권은 지금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는 문맹화 정책을 펴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의 언론 장악 기도를 분쇄하는 게 민주주의를 지키는 유일한 방법임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긴다. 언론 자유와 방송 독립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민주주의를 독재 정권에 헌납한다는 점도 똑바로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나눠져 있다면 각개격파 당하겠지만 모여서 대응한다면 이명박 정부의 침탈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제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올 하반기 싸움을 단판 승부로 끝내기 위한 배터리 충전이 100% 완료됐다"며 "신문·방송 겸영 저지와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사수를 위한 최선봉에 서겠다"고 말했다.

심석태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이명박 정부가 공영방송 장악은 물론 언론 공공성 전반을 위기에 빠뜨리려 하고 있다"면서 "민영방송 노동자들 역시 앞으로 흔들림 없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회 이학수 위원장은 "조선·중앙·동아일보에 의해 지역신문이 초토화되고 신문의 공공성도 무너지고 있다"며 "공영방송 사수가 곧 생존권 사수임을 방송 노동자 여러분들이 염두에 둬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대회에는 언론노조 산하의 MBC본부 및 각 지역지부, SBS본부와 뉴스텍·아트텍지부, EBS지부, 경향신문지부, 한국일보지부, 경인일보지부, 경남신문지부, KOBACO지부, 아리랑국제방송(아리랑TV)지부, 동아신문인쇄지부 등에서 조합원 200여 명이 참가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집회를 마친 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이석행)이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연 '공공부문 시장화·사유화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 결의 대회'에 합류했다. 또 대회 뒤 서울 청계광장으로 이동,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와 조중동 안보기' 부착물을 촛불 문화제 참여를 위해 모인 시민들에게 배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