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8일 하루 동안만 4시간 시한부 총파업에 돌입한 것은 경고성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국회에서 노동법 재개정 문제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언제든 전면 파업에 재돌입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지난 27일 민주노총 산별대표자 회의에서도 여야간 합의된 재개정 시한이 28일로 잡여 있는 만큼 일단 당일 시한부 총파업을 결행해 국회쪽에 압력을 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중앙위원회와 투본대표자 회의에서 전면 총파업이 결의되긴 했으나 국회 논의 일정 등 주변 상황을 고려할 때 당장은 시한부 파업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라 방침을 선회한 것으로 분석되기도 한다.

민주노총이 시한부 총파업을 선택한 것은 또 최근 악화되고 있는 국내 경제 사정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민주노총은 27일 기자회견에서 “노동자의 근로의욕과 창의성을 높여 어려운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자칫 처음부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갈 경우 최근 사용자측이 부추기고 있는 ‘경제 위기론’에 휘말려서는 득보다 실이 크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의 4단계 총파업이 이번 시한부 파업으로 마무리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국회에서의 여야간 논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임금협상 및 단체협상 투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의 3월 총파업을 재개할 경우 곧바로 봄철 임금인상 투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