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문산업을 ‘위기상황’이라고 진단한 필자는 그 원인으로 급속한 성장과 소유와 경영구조의 불합리, 재벌신문의 내부자 거래, 언론의 권위주의적 사고, 조직구조의 폐쇄성과 한계 등을 지적했으며 신문전쟁과 사이비신문의 폐해, 광고매출의 급감을 위기상황의 징후로 진단했다.
또 신문산업의 경쟁실태를 증면경쟁 시대, 시설투자 확대시대, 조간화시대, 독자봉사와 캠폐인 시대, 뉴미디어 시대로 구분하고, 매체 광고 현황, 홍보성 기사 및 캠페인 추진 사례 등의 분석을 통해 광고와 홍보의 경쟁실태를 분석했다.
이 논문은 신문산업의 경쟁력 방안과 관련, 첫째, 조직 구조적 측면, 둘째 상품력 개발 측면, 셋째 홍보 강화 및 매출 신장 측면, 넷째 사업 다각화 측면 등으로 크게 분류해 접근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신문사 내에 전사적인 마켓팅 역할을 담당할 부서 설치 △소유와 경영 구조를 합리화 △인력 육성 및 경영 관리 강화 △신문의 상품력 강화, 독자 봉사 제도 확충 △신문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홍보와 PR 강화 △판매, 광고 부문 등 매출 영업 부문을 중시하는 제도 구축 △신문 사업의 다각화와 시장 개방에 적극 대처 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