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총선 과정에서 정몽준 의원을 비롯해 여러 여야 후보자들에게 뉴타운 사업 추가 지정이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해 줬다고 밝혀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오 시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후보들은 뉴타운이 실현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거짓 공약을 남발한 셈이다. 또한 오 시장 역시 잘못된 사실이 유포되는 상황에서 아무런 반박이나 해명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오 시장은 14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해 "첫째는 부동산시장이 안정돼 있을 것, 그리고 두 번째는 1, 2,3차로 지정된 곳이 상당한 정도로 진척된 다음에 검토하겠다는 것,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비로소 검토를 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정몽준 의원 뿐만 아니라 여러 여야 의원님들께서 연락을 해 왔는데 그때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말하고 필요하다면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 4월14일 MBC 뉴스데스크.  
 
오 시장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과 인터뷰에서도 "1∼3차 뉴타운 사업이 가시화되기 전에는 기존 뉴타운 확대나 4차 뉴타운 지정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오후 통합민주당 등이 검찰 고발을 검토하고 선관위가 수사를 의뢰하는 등 진실 공방 양상으로 사태가 확산되자 자신은 안 된다고 이야기했는데 후보들이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발뺌을 하고 나선 것이다.

오 시장은 "(그렇다면) 유세기간 중에 내 진위와 다르다는 얘기를 하는 게 맞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여러 번 했다"면서 "더 이상 적극적으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오 시장은 "언론 보도나 이를 인용하는 당사자들이 약간씩의 해석을 덧붙인 것 같다"면서 "내가 자꾸 설명을 하게 되면 오히려 더 이상하지 않았겠느냐"며 자신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거듭 강조했다.

오 시장의 이날 발언은 정 의원이 지난달 27일 선거 출정식에서 "오 시장을 만나 자세히 설명하고 확실한 동의를 받아냈다"고 밝힌 것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결국 두 사람 가운데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정 의원은 "오 시장이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면서 "내가 출마한다니 벌써 집값이 오른다더라"고 말하기도 했다. 뉴타운 공약은 전통적인 야당 강세 지역이었던 서울 강북 지역에 한나라당 바람을 불러오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분명한 사실은 현대 추진되고 있는 2차와 3차 뉴타운 사업 조차 진행 상태가 더디고 집값 폭등 등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3차 사업 예정지 11곳 가운데 현재 구체적인 계획이 잡힌 곳은 5곳 밖에 안 되고 시행 인가를 받은 곳은 한 군데도 없다. 재개발 계획 수립부터 사업 시행 인가까지 최소 2년 이상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4차 사업을 거론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점이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여러차례 뉴타운 추가 지정은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결국 오 시장은 여당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정확한 해명에 나서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오 시장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게 아니라면 정 의원 등 당선자들은 허위 공약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최악의 경우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까지 갈 가능성도 있다. 야당은 여당 출신 지방자치단체장이 개입한 조직적인 관건 선거라며 이를 정치 쟁점화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