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을 앞둔 방송통신위원회 초대위원장으로 최시중 전 한국갤럽 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언론·시민단체들이 일제히 최 전 회장의 위원장 선임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놨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은 27일 성명을 통해 "초대 방통위원장 후보로 내정되었다는 최시중씨는 누가 봐도 '방송' 정책을 총괄하는 수장으로 부적격 인사"라며 "정파적인 코드인사의 폐해는 불을 보듯 뻔하다.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측근 중의 측근 전형적 '코드인사'"

언론노조는 "방통위원회 위상과 위원구성부터 독립성을 위협하더니,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 발을 디뎠던 정파적인 인사가 위원장 후보로 내정되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방송언론과 통신 정책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 방통위원장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뿐더러 대통령과 청와대의 영향력이 배제된 인물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최시중씨는 대통령 선거당시 '6인 위원회'로 불리는 이명박 캠프 최고의사 결정기구에서 조정자 역할을 맡았고, 대통령 취임준비 '자문위원'이자 '멘토'로서 대통령의 측근 중 측근, 고문 중의 고문으로 분류된다"며 "이는 전형적인 '코드인사'"라고 비판했다.

"60∼70년대 신문사 경력으로 방통위 수장?"

최시중씨가 동아일보 출신이라는 점이 '언론'계 경력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도 언론노조는 "30여 년 전 60∼70년대 신문사 기자 경력 정도가 법이 명시한 요건에 부합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이나, 방송의 언저리, 정보통신의 근처에도 없었던 인사를 위원회 수장으로 앉힌다는 게 말이나 되는가. 방통위원회 수장으로서 전문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것만으로도 방송의 독립성은 이미 위협받고 있다"며 "만약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이 된다면 국가권력으로부터 방송 독립은 물거품이 되고 말며, 방통위설립법 제1조에 명시된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적인 운영'은 법이 제대로 시행되기도 전에 사문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방송 통신 장악 음모 현실화"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도 27일 성명을 통해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은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과 전문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인사"라며 "정권의 방송통신 장악을 실현하기 위한 대통령 측근 인사 정책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언론연대는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방통위원회를 대통령 직속기구로 출범시키면서도 직무상 '독립'은 명확하다고 주장했으나, 결국 이는 허상에 불과했다는 사실이 이번 방통위원장 선임으로 증명됐다"며 "결국 규제 기관의 통합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구개편을 활용해 정권이 방송과 통신을 한꺼번에 장악하려는 음모에 다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땡전뉴스 치욕 더 이상 강요하지 마라"

한국방송인총연합회(회장 양승동)도 이날 성명을 내고 "최시중씨는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의 1등 공신이자 정치적 스승으로 알려진 대통령의 최측근 중의 최측근"이라며 "어떤 식으로 해석해도 이번 방통위원장 인사의 핵심 키워드는 대통령의 방송장악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방송인총연합회는 이어 "권력과 자본의 명령과 교묘한 조종으로 또 다시 '땡전뉴스'의 치욕을 더 이상 강요당할 수는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과 집권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최시중씨에 대한 방통위원장 임명 시도를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연대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2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선임 반대' 기자회견을 연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