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서울 올림픽대로 운행 차량에 대해 통행료를 징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언론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일보는 21일자 1면 <올림픽대로 통행료 추진>이라는 기사에서 “앞으로 경부고속도로 한남 IC∼판교 IC 구간 및 올림픽대로 여의도∼잠실 구간을 지나는 승용차는 통행료를 내야 한다. 대신 버스를 포함한 9인승 이상 승합차는 통행료가 면제된다”고 보도했다.

   
  ▲ 문화일보 2월21일자 1면.  
 
문화일보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경부고속도로 한남 IC∼판교 IC 구간과 올림픽대로 여의도∼잠실 구간에 다인승 차량 우선차로를 시험적으로 도입한 뒤, 앞으로 내부순환로 등 도시고속도로로 확대하기로 했다”면서 “인수위는 2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문화일보 "올림픽대로 시험 도입, 내부순환로 등으로 확대"

올림픽대로는 강변북로와 함께 서울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도로이다. 서울 강서와 강동을 오가면서 출퇴근하는 이들 중 상당수는 올림픽대로를 이용하고 있다. 인수위가 올림픽대로 통행료를 실제로 추진하고 이러한 계획을 내부순환로 등 도시고속도로로 확대한다면 운전자들은 생각지도 않은 통행료 부담에 시달릴 수 있는 상황이다.

인수위는 문화일보 보도가 나온 이후 긴급 해명에 나섰다. 인수위 대변인실은 “2월 21일자 문화일보 1면 하단의 ‘올림픽대로 통행료 추진’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인수위는 “기사는 ‘앞으로 경부고속도로 한남IC∼판교IC 구간 및 올림픽대로 여의도∼잠실 구간을 지나는 승용차는 통행료를 내야 한다. 대신 버스를 포함한 9인승 이상 승합차는 통행료가 면제 된다’고 적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수위는 “그러나 인수위가 준비한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다인승 차량 우선차로제’는 올림픽대로의 통행료 추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올림픽대로와 경부고속도로 혼잡구간의 버스전용차로와 같은 다인승전용차로를 만들고, 다인승 차량이 아닌 차가 업무상 급행의 필요에 의해 다인승차로를 이용하게 될 경우, 통행료를 부과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