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한국당은 25일 당 내 대선 자금과 관련된 내홍을 다룬 한겨레와 오마이뉴스의 보도에 대해 공식 반박 입장을 밝혔다. '문국현 사당' 이라는 일각의 의혹에 대해 공식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창조한국당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창조한국당이 대선 선거비용과 관련하여 내부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며 "당은 공당으로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거 자금을 회계 처리했다"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쪽은 "결코 '문국현 사당'이 아니다, 오마이뉴스, 한겨레 등 일부 보도는 악의적이다"고 주장했다. 

   
  ▲ 한겨레 1월 24일자 보도, 오마이뉴스 1월 22일자 보도.  
 

지난 22일 오마이뉴스는 <총선 전략·당 차입금... 창조한국당 '내홍'>기사에서 전재경 최고위원의 말을 전하며 "45억 원 정도가 차용증을 쓰고 당이 빌려 가는 형태로 처리됐다는 것을 최근에 알게 됐는데, 이 돈을 당의 차입금으로 정리할 것이냐, 말 것이냐는 논란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24일자 <창조한국당 '위태위태'> 기사에서 "창조한국당이 난파 위기에 봉착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치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해야 하는데, 문 대표는 자기와 다른 의견은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공당을 하자고 만들었는데 여전히 '문국현 사당'을 못 벗어나고 있다"고 말한 정범구 전 의원의 말을 전했다.

이날 창조한국당이 대변인실 명의로 내놓은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국현 대표는 당의 대통령 후보로서 약 74억 원의 개인재산을 선거운동을 위해 지출했다. 창당 이전에는 예비후보로서 사재를 사용했으나, 창당 이후에는 당비가 부족하고 재원이 없는 상황에서 많은 비용을 문국현 대표의 개인 재산에서 지출했는데 이를 '차입' 형식으로 회계처리 했다. 이에 따라 최종 대선이 끝날 때까지 총 62억원을 후보로부터 차입했고, 이를 1월 13일 중앙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대변인실은 "문 후보는 '집 한 채는 남았다'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어 선거비용 전액을 부담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창조한국당이 공당으로서 선거비용 대부분을 후보 개인에게만 의존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이견이 있다"며 "이 문제는 2월 초 중앙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규 창조한국당 대변인은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문국현 대표가 대선이 끝나고 돈 받고 싶어서 그런 다는 것은 정말 악의적 보도다. 한겨레, 오마이뉴스(보도는) 오보다"라며 "돈이 없을 때 문 대표가 돈을 대고 나중에 돈이 생기면 차후에 갚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당장 줘야하는 돈이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김 대변인은 또 "창조한국당은 어느 한 사람이 결정할 수 있는 체제가 아니라 중앙위원회, 최고위원, 그리고 전당대회라는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당체제와 지도부를 결정하는 공당임"을 강조했다.

특히 한겨레,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한 전재경 최고위원은 보도에 불신감을 토로했다. 그는 "당연히 공당으로 가야 한다고 하면서 회계 처리는 사당의 처리방식으로 하는 것의 문제점을 힘들여 설명했으나 제대로 써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창당 초기 당이 시스템이 안되어 있다 보니 돈이 있는 후보에게 돈을 끌어다 쓰는 것은 불가피한 과정"이라며 "그것을 마치 문국현이 돈 받으려고 한다는 식으로 당의 공식의견인 것처럼 퍼뜨리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창조한국당은 대선 자금과 관련된 문제를 오는 2월 초 중앙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보스포럼 참석차 출국한 문 대표가 귀국하는 28일 이후 직접 총선 및 당의 진로에 대해 밝힌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