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당선인이 "여성부는 여성권력을 주장하는 사람들 만의 부서"라며 여성부 폐지의 이유를 거듭 강조했다. 당선인은 18일 정부조직개편 현안 등에 협력을 구하기 위해 민주당 당사를 찾아 대표 및 최고위원 등과 만난 자리에서 부처 통폐합을 두고 '설전'을 벌이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여성부, 복지부와 합쳐 더 강해져"

이 당선인은 또 "통일부가 모든 걸 쥐고 하던 시기는 지났다"며 통일부 폐지에 대한 반발 여론도 일축했다.

이날 신낙균 최고위원이 "여성들의 의식 수준은 세계 상위권인데 반해 권한지수는 세계에서 하위권으로 아직 정부의 배려가 필요하다"며 여성부 폐지에 반대 입장을 표하자, 이 당선인은 "여성투표를 해보면 여성부를 없애자는 여성들이 많다, 현 정부 통계를 봐도 여성부를 없애자는 수치가 훨씬 많게 나온다"며 폐지 이유를 강조했다.   

   
  ▲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  
 
이어 "이제 1인당 2만 달러 소득이 넘어 여성권익이 가장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며 "조사 통계를 봐도 여성부는 여성권력을 주장하는 사람들 만의 부서더라"고 말했다. 당선인은 또 "기업 하는 과정에서 보면 4-5개 부처가 합쳐져 더 커지기도 한다"며 "복지부와 같이 (합치게) 됐으니까 여성부가 더 강해진 것 아닌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과거 이랬다고 비교하는 건 좀 그렇다"

당선인은 "조직이라는 게 과거(정부가) 이랬기 때문에 지금에 와서 비교하는 건 좀 그렇다"며 "이제는 기능적으로 어떻게 운영하느냐 하는 관점에서 봐야지, 과거 관점에서 합쳐져 있다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일부 폐지를 두고도 박상천 대표가 "대북 교섭 외에도 통일 준비를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이나 독자영역이 있을 것"이라며 폐지에 우려를 표하자, 이 당선인은 "과거 수십 년 간 통일부가 해 온 역할은 통일부와 저쪽(북측) 통일전선부랑, 국정원장이랑 저쪽 부장이랑 밀실에서 말하는 게 많았다. 이제 북쪽하고 밀실에서 해야할 시대는 지났다"고 논란을 일축했다.

"통일, 밀실에서 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에 대해 박 대표가 "독일도 내독성을 뒀다, (통일을 위해서는) 준비할 게 상당히 많다"고 재차 강조하자, 이 당선인은 "서독은 우리와 다르다. 거긴 주로 민간 교회를 통해 했지만 우리는 정부 예산으로 도와주니까 각 부처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최인기 원내대표는 면담 자리에서 "이번 정부조직개편안은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한다는 점에선 민주당이 꾸준히 주장했던 방향과 합치한다"면서도 "특정 부처의 권한이 강화되고 통폐합되면서 내각운영이 과두체제로 갈 우려가 있고 효율성을 강조하다보니 통일부 등 상징성 있는 부처들이 밀려났다"고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