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BBK 추가폭로…조중동 "박근혜 답하라"
한겨레, BBK 추가폭로…조중동 "박근혜 답하라"
[아침신문 솎아보기] 이명박 "박, 정치적 동반자" 구애…삼성 이종왕 실장 사퇴 왜?

   
   
 
12일자 아침신문엔 이번 주 중 귀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BBK 김경준씨와 관련해 한겨레가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와 BBK가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또다른 폭로를 한 것이 가장 눈길을 끌었다.

한겨레는 "(주)다스가 BBK에 투자한 자금이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설립한 LKe 뱅크의 자본금으로 쓰였다"는 내용을 1면 머리기사와 4∼5면 관련기사에 쏟아냈다.

한편, 아침신문에는 이명박 후보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천권·당권을 박근혜 전 대표에게 넘기는 것을 시사하면서 '국정 동반자·정치적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한 내용을 비중있게 소개했다. 특히 조선·중앙일보는 박 전 대표가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이 후보의 제의를 받아들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지난 9일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이 돌연 사퇴한 배경에 대해 신문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내놨다. 그러나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그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각각 '삼성이 법적 대응에 나설 것' '실체공방의 전주곡' 등의 표현으로 이 실장 사퇴를 설명했다.

한겨레 "다스 BBK 투자금, 이명박 후보가 만든 LKe뱅크 자본금으로"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다스 BBK 투자금, 이명박 후보가 만든 LKe뱅크 자본금으로 / '이상한 돈흐름' 다스 실소유 의혹 증폭>에서 "(주)다스가 BBK에 투자한 자금이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가 설립한 LKe 뱅크의 자본금으로 쓰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돈의 회계 처리과정에서 이 후보가 김경준씨와 맺은 '대여금 대차계약'이 근거가 된 사실도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11월12일자 1면  
 
한겨레는 이를 두고 "다스 투자금이 LKe뱅크 등의 자본금으로 투자됐고, 이들은 모두 이 후보의 회사"라는 김경준씨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어서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다스의 실소유주를 밝히는 데 중요한 증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이 같은 점이 자사가 입수한 'BBK 계좌의 입출금 내역과 내부 회계자료'를 통해 확인됐다며 "이 계좌 자료는 다스와 김경준씨 사이의 소송 과정에서 다스가 미국 법원에 직접 제출한 것이어서 이 후보 쪽으로서도 조작 주장을 펴기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이 계좌 입출금 내역을 보면 다스가 2000년 4월27일과 5월22일 BBK 하나은행 계좌에 투자금으로 송금한 39억 원이 그날 곧바로 삼성증권 계좌로 이동했다가 이 가운데 30억 원이 신한은행 계좌를 거쳐 6월15일 LKe뱅크 계좌에 입금됐고, 이 30억 원은 닷새 뒤인 6월20일 김경준씨의 LKe뱅크 유상증자 대금으로 처리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는 "다스의 투자금 30억 원이 LKe뱅크로 유입된 회계상 근거는 이명박 LKe뱅크 대표와 김경준 BBK 대표가 2000년 2월16일 60억 원 범위 안에서 돈을 빌려주고 받을 수 있도록 맺은 '단기대여금 대차계약'이었다"며 "이 계약서를 보면, 다스의 BBK 투자금 30억 원은 6월15일 LKe뱅크에 건넨 대여금으로 회계처리된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이밖에도 4면에 <도곡동 땅 판 돈 다스 거쳐 BBK로?> < BBK에 간 다스 90억도 이 후보 회사로 돌아와> <이 후보는 피해자? 주가조작 공모자?>와 5면 < LKe-BBK, 1년 새 47차례 120억대 거래 '긴밀한 관계'> <'이뱅크증권' 초기 자본금도 BBK 돈으로> 등 관련기사를 쏟아냈다. 

이명박 "박근혜는 정치적 파트너"…조선 동아 '고개숙인 이명박' 사진 나란히 실어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는 11일 "박근혜 전 대표와 함께 정권을 창출하고 정권창출 후에도 주요한 국정현안을 협의하는 정치적 파트너, 소중한 동반자로서 함께 나아가겠다. '소통의 정치' '마음의 정치'를 펼치겠다"며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해) 공정, 투명하게 좋은 인재가 공천될 것이다.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통령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12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경선결과 승복' '백의종군' 등 원칙적 수준에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와 함께 3면 <몸낮춘 이명박 "모두 제가 부족한 탓">이라는 해설기사에서 이 후보의 '이명박·박 전 대표·강재섭 대표가 참석하는 3자 정례회동' 제안을 들어 "이 후보가 이날(11일) '당권·대권 분리'를 재천명함으로써 박 전 대표의 당내 '힘'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강재섭 대표도 실권을 가진 대표로서 다시 자리매김될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구도는 이 후보가 12월19일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또 한 번 요동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 조선일보 11월12일자 3면  
 
조선은 이 같은 이 후보의 구애에 대해 "당의 대선후보가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잘못했으니 도와달라'며 고개를 숙였는데 '그래도 안 된다'고 하기에는 박 전 대표측으로서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그런 점에서 이 후보 기자회견은 박 전 대표가 도와주지 않더라도 국민들에게 '이명박은 할 만큼 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효과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선은 같은 면에 <박근혜 '이가 내민 손' 잡을까>라는 기사와 '박근혜♥이명박'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시위하고 있는 이명박 후보 지지자들의 사진기사도 나란히 게재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각각 3면과 5면에 나란히 이명박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이고 있는 사진을 게재하기도 했다.

조선 "이명박 자만도 버려야, 박근혜는 경선불복 끊어야" 중앙 "이회창 사태 입 열어라"

조선일보는 사설 <이명박은 "내 탓"이라 했다, 박근혜의 선택은>에서 "경선 이후 국민이 이 후보에게서 본 것은 대세론에 안주하는 자만 뿐이었다. 지금 이 후보가 당을 통합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느냐는 것은 총선 공천권을 어떻게 나누느냐는 것이 아니라 이 자만을 진정으로 버리느냐에 달려있다"며 박 전 대표에 대해서는 "박 전 대표가 경선에서 승리했더라면 사태는 지금과 딴판이었을까. 박 전 대표가 승리했더라도 1년 여의 피 튀기는 듯했던 경선의 마무리가 깔끔하긴 힘들었을 것이다. 이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박 전 대표는 경선 불복이라는 우리 정치의 고질병을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사설 <박근혜, '원칙의 입'을 열어라>에서 "이제 박 전 대표도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는 이회창 사태에 대해 입을 닫고 있다. 경선에서 박빙의 2위를 하고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은 사람이 경선 결과를 파괴하고 당을 배반한 인물에 대해 침묵하는 것은 당에 대한 의무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그의 침묵이 길어지면 그도 이회창씨처럼 BBK 사건의 틈새를 노리고 있다는 의심을 받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 중앙일보 11월12일자 사설  
 
동아일보는 사설 <독선의 정치는 안 통한다>에서 "개인이건 집단이건 '나만 옳고,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독선과 오만은 파국을 부르기 십상이다.…혼자 잘났고, 혼자 옳다며 10년 전 경선 불복으로 정당민주주의를 짓밟은 이인제씨나 이번에 그 전철을 밟은 이회창씨도 마찬가지"라며 "이회창씨는 대선 후보 두 번에 5년 간 한나라당 총재를 지낸 '당 창업자'에 가깝지만 지금 그의 출마에 동조해 따라가는 한나라당 의원이 있는가. 진정으로 미래지향적 정치,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정치를 하겠다는 대선 후보나 미래지도자라면 독선과 오만의 유혹부터 이겨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일보도 사설 <박근혜 전 대표, 침묵은 금이 아니다>에서 박 전 대표에게 "앞으로 커다란 정치적 자산이기도 한 그런 믿음에 등을 돌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백의종군' 다짐 그대로 당원으로서의 최소 책무는 되새길 줄 알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겨레 "이명박 기자회견 실망스러워"

한겨레는 <실망스런 이명박 후보의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는 (11일 기자회견에서) 각종 의혹에 대해 성실하게 해명하는 대신 의혹 제기를 정치공세로 깎아내렸다. 검찰이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할 사안을 두고 국민을 끌어들여 협박하는 이런 태도는 책임있는 정치 지도자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며 "당내 분란에 대처하는 방식도 믿음을 주기엔 미흡하다. ('정치적 파트너' '소중한 동반자' 등) 이런 당연한 얘기를 하는 데 왜 몇 달이나 걸렸는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11월12일자 사설  
 
한겨레는 또 "엊그제엔 이 후보가 자신의 건물 관리회사에 딸과 아들이 직원으로 근무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다달이 월급을 타게 한 의혹이 새로 제기됐다"며 "대통령 후보로서 치명적 흠결은 아닐지 몰라도 도덕성과 관련한 그의 평소 행태를 짐작케 한다. 어제 회견은 그가 도덕성 뿐만 아니라 위기 대응 능력에서도 취약함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한겨레·경향·조선, 이종왕 삼성 법무실장 돌연 사퇴 왜? "사건 축소…문책" 해석

한겨레는 8면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돌연 사퇴' 배경 촉각>에서 "검찰과 삼성 일부에서는 이 실장의 사퇴를 두고 다른 해석이 나오고 있다"며 검찰 간부의 말을 빌어 "삼성이 총수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사건을 법무실 차원의 문제로 축소시키려는 것 같다. 김 변호사와 이 실장의 도덕성 차이를 부각시켜 부정적인 여론을 만회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또한 "이 실장이 사실상 문책을 당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며 "삼성이 법무실 주도로 지난 5일 김 변호사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해명자료를 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한 게 아니냐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2면 머리기사 <이종왕 삼성 법무실장 "비자금파문 책임" 전격 사직/검찰부담 고려? 사건축소 의도?>에서 "그는 법무실장(고문)으로서 김 변호사 사건을 막지 못한 데 따른 '책임감'과 회사에 상처를 주고 사내 변호사에 대한 불신감을 심어준 데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사직서를 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며 "일각에서는 이 고문이 검찰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도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 간부 출신인 이 실장이 그룹 법무실장으로 있으면 검찰이 부담을 느낄 수 있고 외부에서도 오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향은 또 "그러나 이 고문이 떠난 것은 삼성비리 사건을 삼성그룹이 아닌 '법무실'에 국한된 사건으로 축소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는 시각도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도 10면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돌연 사퇴/개인적 결단이냐…그룹차원 결정인가>에서 이 실장이 지난 9일 돌연 사퇴한 데 대해 "수사를 앞둔 삼성 입장에서는 검찰 고위직 출신의 이 실장이 더욱 절실하게 필요할 때란 점에서 사퇴 시점에 대한 의문이 쉽게 가시지 않는다"고 했다.

조선은 '이 실장이 사퇴 직후 보낸 삼성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김 변호사와 부인이 협박편지를 보냈을 때 '법과 원칙에 입각해 대응하지 말자'는 의견을 냈는데 결과적으로 잘못된 판단으로 회사가 어려움을 겪는 데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힌' 것을 들며 "그러나 법무실장은 참모일 뿐이다. 또 김 변호사가 해온 일은 김 변호사를 고용했던 경영진이 잘 아는데, 왜 이 실장이 혼자서 책임을 떠안느냐는 의문도 생긴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8년 전 옷로비 사건 때도 이 실장이 당시 대검 수사기획관을 맡다가 전격 사표를 내고 잠적했다며 "그를 아는 인사들은 이번 사퇴의 배경을 그의 꼿꼿한 성품에서 찾는다"고도 썼다. 이어 조선은 "이 실장의 전격 사퇴가 자괴심을 참지 못하는 그의 개인적 성격 탓인지, 아니면 사태를 수습하려는 삼성그룹 차원의 결정인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같다"고 보도했다.

서울 "이종왕 삼성 떠나 삼성 지키기?"

서울신문은 8면 머리기사 <이종왕 삼성 떠나 삼성 지키기?>에서 "이 실장이 '법무실장'이라는 타이틀을 버려 삼성측에 부담을 덜어 주려는 뜻이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며 "이 실장의 사직이 대여론용이라는 시각도 없지 않다. 이 실장이 결백을 강조하면서 사직, 여론을 환기하고자 했다는 분석"이라고 분석했다.

   
  ▲ 서울신문 11월12일자 8면  
 
한국일보도 19면 <삼성 이종왕 법무실장 전격사임/삼성 "진실 검 수사 통해 가려질 것" 담담>에서 이 실장 전격 사임의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역시 동아와 중앙? "실체공방의 전주곡" "삼성 김용철 법적대응"

동아는 10면 <이종왕 삼성그룹 법무실장 사직…변호사 등록도 취소/"김용철 변호사 거짓폭로 보며 자괴감">에서 "이 실장의 퇴진은 이번 주부터 본격화할 삼성 비자금 관련 검찰 수사를 둘러싸고 삼성과 김 변호사 측이 벌일 실체 공방의 전주곡이라는 관측이 많다"고 보도했다. 반면, "삼성그룹 차원에서 벌인 일" "사건의 본질을 두 전현직 법무담당자간의 실체공방으로 축소시키려는 것"이라는 참여연대와 사제단의 주장에 대해서는 한 줄도 싣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이 실장의 돌연 사퇴 배경에 대해서는 한 줄도 쓰지 않고 삼성이 김용철 변호사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는 내용만 기사화했다.

중앙은 2면 <삼성, 김용철씨에 법적 대응 검토>에서 "삼성은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면 그동안 각종 의혹을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기로 했다"며 "삼성은 또 김 변호사 부인인 양모씨가 회사에 보낸 협박성 편지 내용을 검찰에 넘기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이 당장 법적 대응한다는 것도 아니고, 검찰 수사를 지켜본 뒤 하겠다는 원론적 수준의 언급을 기사 앞머리에 세우고 이종왕 법무실장이 사퇴한 데 대해서는 간략히 사실만 뒷부분에 전하고 말았다.

중앙의 집요한 집회 혐오증

중앙일보는 11일 민주노총·전농·민중연대가 주최한 '범국민 행동의 날' 집회에 대해 1면에 서울 남대문 도로를 원천봉쇄한 장면을 찍은 사진기사와 관련기사를, 12면엔 <불법 시위로 시민 내쫓긴 '시민광장'> 기사를 실어 또다시 집회를 비난했다.

중앙은 12면 기사에서 "경찰의 금지통보를 무시한 이날 불법 집회로 도심 교통은 쑥대밭이 됐다"며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왔다. 경찰이 도심 안쪽으로 통하는 대로를 모두 차단함에 따라 도심으로 진입하려던 차량은 한참을 기다리다 결국 차를 돌려야 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기사 말미엔 '불법 시위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통해 "한국개발연구원이 올 초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여의도의 단순집회는 회당 2억3716만 원, 종로 도심 일대의 불법 시위·행진은 683억여 원, 광화문 불법 점거 집회 땐 776억여 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한다"며 "2005년의 경우 한 해 열린 1만1036건의 집회를 모두 불법·폭력집회로 가정할 때 총 12조3190억 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고 전했다. 가히 집회 시위 혐오증 수준이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