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BBK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씨의 한국 송환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김씨는 11월 중순이면 입국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김씨에 대한 검찰조사 결과에 따라서 대선 국면을 뒤흔들 핵심 변수가 될 수도 있다.

한편 이회창 한나라당 전 총재의 대선 출마가 임박했다는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이 전 총재의 출마 여부가 김씨 송환 및 'BBK' 수사결과와 맞물려 대선 판도에 어떤 변화가 올지 주목된다.

다음은 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한국사회 '신뢰'가 무너진다>
국민일보
동아일보 <대선 어젠다 '정책교체-계승분야' 1∼5 지수화 분석> 
서울신문 <"이회창 출마땐 지지" 16.6%>
세계일보 <대선정국 'BBK 태풍' 예고>
조선일보 <"한미 동맹 심각하게 균열됐다" 미 싱크탱크, 대책연구 줄이어>
중앙일보  <대선D-48 변수·역설·돌출의 11월>
한겨레 <김경준 중순께 귀국…'BBK' 대선 중대변수로>
한국일보 <"관행에 따라 업무협조비 조로 정상곤씨에게 몇차례 돈 받아">

'BBK 주가조작 사건' 검찰 수사 결과 주목

한국일보는 1면 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연루 의혹이 제기된 'BBK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씨가 11월 중순께 국내로 송환된다"면서 "이에 따라 검찰이 대선(12월19일) 전에 김씨를 기소하면서 이 후보 연루 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돼 이번 대선은 막판까지 '검찰 변수'가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게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검찰수사의 향방에 따라 이 후보 '대세론'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얘기다. 서울신문은 1면 기사 <미 국무부, BBK 김경준씨 송환승인>에서 "김씨가 귀국하면 검찰은 곧바로 김씨를 구속한 뒤 ㈜다스가 190억 원을 BBK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이 후보가 관여했는지, 다른 기관투자자도 이 후보의 영향력 때문에 BBK에 투자한 것인지 등을 따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은 6면 <이명박, 연루 땐 타격…무혐의 땐 탄력>에서 "만일 11월말이나 12월초에 김씨가 송환될 경우 대선 투표일인 12월19일 이전에 수사가 완료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달 중순에 송환된다면 12월10일 이전에 수사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면서 "BBK의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에 이 후보가 개입했거나 최소한 주가조작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결과가 나올 경우 이 후보는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하루 아침에 '주가조작 사범'이라는 딱지가 붙게 된다"고 지적했다.

   
  ▲ 한국일보 11월1일자 6면  
 
이명박 후보에 대한 직접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앙일보는 5면 에서 "검찰은 김씨가 송환되면 이 후보가 옵셔널벤처스의 경영에 관여했는지, 투자 유치를 직접 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라며 "대선 일정을 감안하겠지만 이 후보에 대한 직접 조사를 시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중앙은 미국 국무부가 예상보다 빨리 김경준씨 송환을 승인한 배경에 주목했다. 5면 <한국 대선 '편들기' 오해 안 사려>에서 중앙은 익명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대선의 최대 뇌관으로 여겨지는 김씨를 12월 19일 대선일에 임박해 송환하거나, 대선일이 지난 다음 송환할 경우엔 자칫 미국이 선거 정국에 개입하려 한다는 오해를 줄 수 있다는 게 그동안 미 행정부 관계자들이 비공식적으로 밝힌 입장"이라면서 "따라서 김씨의 뜻대로 송환을 하는 게 미국으로선 중립을 지키고 정치적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관측했다.

하지만 대선 전에 이 후보의 여러 의혹을 규명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무시할 수 없다. 서울은 <김시 귀국 즉시 '구속' 대선 전 규명 어려울 듯>이라는 2면 기사에서 "김씨가 본인의 '개인 범죄'에 가까운 이들 혐의에 대해 대부분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검찰이 대선 전에 이 후보와의 연관성을 따지기가 쉽지 않아 결국 의혹은 속시원히 규명되지 않은 채 대선운동기간 내내 정치권 공방의 대상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 "대선판 좌지우지하기 어려울 것"…경향 "유권자 등 돌리는 단초"

조선일보는 김씨가 내놓을 증거의 신빙성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거라고 내다봤다. 조선은 A4면 에서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을 포함한 이른바 'BBK사건'이 대선에 미칠 영향은 현재로선 예측이 어렵다"면서 "김경준씨는 이미 주가조작·횡령 등의 혐의로 신뢰성·객관성에 금이 간 상태다. 따라서 단순히 김씨가 '증언'만으로 대선판을 좌지우지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 일반적인 예상"이라고 말했다.

   
  ▲ 조선일보 11월1일자 A4면  
 
조선은 이어 "그러나 김씨가 객관성이 있는 증거를 내놓으면 상황은 달라진다"면서 "이 후보 직접 조사 여부를 놓고 정치권이 일대 혼란에 빠져들 가능성이 없지 않다. 지지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출마설이 나도는 이회창 한나라당 전 총재의 움직임이 빨라질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조선은 "현재까지 이 후보 지지자들은 이 후보의 도덕성에 문제가 드러나도 지지를 계속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라는 지적도 잊지 않았다.

경향신문도 6면 <'BBK 파괴력' 창의 결단 앞당기나>에서 "당장 김씨의 귀국이 어느 쪽에 유리할지는 속단하기 어렵다"며 "검찰 수사 결과 범여권이나 김씨 주장처럼 이후보가 BBK의 실소유주로 확인이 된다면 이 후보로선 치명타가 되겠지만, 반대가 된다면 이 후보의 상승세는 오히려 탄력이 붙을 개연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한편 "김씨가 서울행 비행기에 오르는 순간부터 이후 수사 진행 상황까지 김씨의 일거수일투족이 언론을 통해 '중계'된다면 사실 여부와 무관하게 이 후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면서 "'이 후보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BBK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으로 시작되는 보도는 크게 내키지 않지만 '경제'를 이유로 이 후보를 지지하는 유권자가 등을 돌리는 단초가 될지도 모른다"는 분석을 내놨다.

서울, '창풍(昌風)'의 위력은?…"대선 판도에 최대 변수"

이회창 전 총재의 대선 출마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서울신문이 '창풍(昌風)'의 위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여론조사 결과를 내놨다. 서울은 31일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와 지난 27∼28일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를 한 결과, 이 전 총재가 출마하면 지지하겠다는 응답자는 16.6%였다고 보도했다. 
   

   
  ▲ 서울신문 11월1일자 1면  
 
서울은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경우 단숨에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를 제치고 지지율 2위로 뛰어오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며 "그의 출마 여부가 4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판도에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은 "'대권 3수'에 대한 유권자들의 반감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전 총재의 출마에 반대하는 의견이 66.3%에 이른다. 찬성은 20.0%에 그쳤다. '절대 지지하지 않겠다.'는 강력 비토층이 39.9%나 된다는 점도 부담스러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은 이어 "이 전 총재를 높은 비율로 지지한 무응답층에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층이 상당부분 포함된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이명박 후보가 '박근혜 끌어안기'에 연착륙하느냐 여부에 따라 앞으로 가변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해석했다.

이 전 총재 출마 임박…다음주 입장표명 관측

이회창 전 총재가 내주 초 대선 출마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조선은 A6면 <홍준표 "이회창, 지인에 전화해 출마 촉구 부탁">에서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이 31일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총재가 최근 몇몇 분들한테 전화를 걸어 '지식인 100인 선언'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출마 촉구를 부탁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전 총재가 강력한 (출마)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한 내용을 전했다.

홍 의원은 조선 기자와의 통화에서도 "이 전 총재가 모 전직 국방장관과 C모 변호사 등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출마 촉구 인사들의 명단에 이름을 올려도 되겠느냐'는 의사를 물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화를 받은 인사 중 몇몇은 이 전 총재의 부탁을 거절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총재의 한 측근은 "왜 사실과 다른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다. 답답하다"고 부인했다.

경향은 5면 <'창 출마' 한나라 내부 반대론 확산>에서 "(이 전 총재가) 출마 여부를 놓고 최종 결심 단계에 들어섰으며, 이르면 다음 주쯤 입장표명을 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면서 "측근들은 '아직도 고심 중'이라고 전했지만 당 안팎에서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마냥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도 <이회창 전 총재 자택 칩거…결단 임박?>이란 A6면 기사에서 이 전 총재가 전날 일정을 취소한 것을 놓고 "이 전 총재가 대선 출마 여부에 관해 최종 결심 단계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은 7면 <"이 후보에 대한 최대의 네거티브" 비난 빗발>에서 "이 전 총재가 시간을 끄는 것은 출마 쪽으로 마음을 굳히고 명분 등을 찾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 전 총재가 최근 자신을 도왔던 인사들을 다시 결집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이 전 총재 출마에 한나라당내 반발 본격화

이에 따라 이 전 총재의 출마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한나라당 초선 의원 9명은 31일 국회에서 긴급 모임을 갖고 사실상 이 총재의 출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종웅 전 의원 등 '민주연대 21' 회원 30여 명은 이 전 총재 사무실을 방문해 "이 전 총재의 출마는 정권교체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해당행위"라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나라당 선거대책본부장인 이방호 사무총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이회창 전 총재가 이명박 후보의 BBK 주가조작 연루의혹과 관련한 주변의 잘못된 부추김 때문에 대선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 전 총재 주변 인사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 이 전 총재의 '정치적 기회주의'

한겨레는 이 전 총재의 행보에 한국 정치의 후진성이 그대로 녹아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1면에 <고민하는 이회창, 퇴행하는 정치>라는 해설기사를 싣고 "불확실한 대선판에서 기회를 엿보는 이 전 총재의 태도와 그의 행보 속엔 한국 정치의 후진성이 그대로 녹아 있다"면서 "우선 이회창 전 총재의 어정쩡한 태도를 두고, 상황 논리를 이유로 기존의 약속을 쉽게 저버리는 '정치적 기회주의'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최근의 논란은 결국 한국 정당정치가 취약하다는 걸 방증한다고 많은 정치학자들이 지적한다"며 "대선이 정당 중심의 이념·정책 대결이 아닌 인물 중심 대결로 흐르다 보니, 기존의 여야 정당에 들어가 경쟁을 하기보다는 기회를 엿보다 밖에서 뛰어들어 단번에 대권을 차지하려는 욕구가 생긴다"고 분석했다. 

한겨레·한국, 이명박 후보 정치력에 의문

한나라당이 당면한 이런 상황에 대해 한겨레와 한국일보가 이명박 후보의 책임을 거론하고 나섰다. 한국일보는 사설 <당내 갈등도 해소하지 못 한다면>에서 "이 후보의 앞길을 흐리는 것은 다른 후보들의 공세나 추격이 아니다. 어디까지나 당내, 지지세력 내부에서 터져 나온 불협화음"이라며 "경선 당시 박근혜 전 대표와의 대결에서 비롯한 감정의 응어리가 다 풀리지 않았다. 여러 차례 기회가 있었지만 박 전 대표 측을 충분히 감싸 안지 못했다"고 상기시켰다.

한국은 또 "이 후보 측이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게 된 직접적 계기인 이회창 전 총재의 독자 출마 움직임 또한 자초한 측면이 있다"면서 "이 후보와 주변의 이런 모습에 실망하는 국민이 적지 않다. 사회적 갈등이 유난한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는 조정과 통합의 리더십을 훨씬 작은 규모인 당과 지지세력 내에서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사설 <이명박 후보가 자초한 한나라당 갈등>에서 우선 박 전 대표와의 갈등과 관련해 "경선 뒤 두 달이 넘도록 당내 갈등이 계속된다면, 승자인 이 후보 쪽에 먼저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이 후보 쪽은 경선 뒤 각종 인사에서 자파 사람들을 중용하고 박 전 대표 쪽 사람들은 한직으로 밀어내는 편협한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 11월1일자 사설  
 
한겨레는 이 전 총재의 출마는 사실상 경선불복이라고 비판하면서도 "하지만 이 전 총재가 이런 뜻을 품게 된 데는, 이명박 후보에게 정치적·도덕적으로 불안한 구석이 있다는 당 안팎의 정서가 작용했다는 점도 부인하기 어렵다"면서 "이 후보가 비비케이 주가조작 사건 등 각종 의혹에 설득력 있는 설명을 못할 뿐만 아니라, 경선 뒤에도 지지자들이 기대한 당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한 탓이라는 얘기"라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어 이 후보를 겨냥해 "그렇게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이 후보가 한나라당에서조차 통합과 변화를 이뤄내지 못한다면, 대선 뒤에 어떻게 국가 통합과 혁신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지금껏 그가 당내에서 보인 모습이 '승자독식'의 리더십이기에 더욱 그렇다. 이는 결코 민주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다"고 언급했다.

한겨레·경향, 삼성 '검찰 떡값 리스트'·비자금 수사 주목

'삼성 차명계좌 비자금' 의혹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던 한겨레가 <"삼성, 검찰에 연 10억원 돌려 간부 40여명 떡값·휴가비로">라는 1면 기사에서 "삼성그룹이 현직 검찰 주요 간부 40여 명에게 명절 '떡값' 등의 명목으로 직급에 따라 한 번에 500만∼1000만원씩 정기적으로 건넸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 법무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와의 지난 27일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이같이 전했다. 김 변호사는 "지방 검찰청의 주요 간부들은 삼성 계열사에서 별도로 관리했다. 하지만 절대로 돈을 안 받는 사람도 있고, 상품권이나 호텔 숙박권 등만 받은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또 "삼성 구조본이 검찰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은 연간 10억 원 정도에 이른다"며 "처음에는 대개 거절하지만, 현금인데다 삼성 돈을 받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 나중에는 받게 된다"고도 말했다.

한겨레는 또, 이와 관련해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이 31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용철 변호사가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사제단에 양심고백을 하는 과정에서 '검찰 떡값 리스트를 작성해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였다'고 말했다"며 "특히, 삼성으로부터 로비를 받은 검사들의 명단을 사제단이 확보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검찰의 향후 대응과 그 파장이 주목된다. 

다른 아침신문들에서는 관련 내용이 자취를 감춘 가운데 경향신문이 '삼성 비자금' 수사와 관련한 내용을 1면에 올리고 주요하게 보도했다. 경향은 <'삼성 비자금' 이번에 찾아낼까>라는 8면 기사를 통해 "삼성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면서  "정상명 검찰총장은 31일 비자금 조성 의혹 등과 관련된 자료 검토를 검찰에 지시하겠다고 밝혀 수사 착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11월1일자 8면  
 
경향은 '안기부 X파일' 사건 때 의혹이 규명되지 않은 사례를 지적하며 "그러나 이번에는 다소 사정이 달라 보인다. 우선 비자금 조성 의혹 폭로가 삼성의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의 입에서 나왔다는 점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경향은 "검찰이 수사에 들어가더라도 혐의 입증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비자금 계좌 명의는 모두 삼성 고위임원들인데, 이들이 회사에 불리한 진술을 할 가능성이 낮다"면서 의혹 규명의 난관도 덧붙였다.

그 밖에 조선일보와 한국일보가 각각 A12면 <검찰 '삼성 차명계좌 비자금' 수사 검토>, 8면 <"삼성 비자금 의혹 자료검토후 조치">라는 기사를 통해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노회찬 의원과 정상명 검찰총장의 질의 답변 내용을 간략하게 보도했다. 정 총장은 "자료의 신빙성 등을 광범위하게 검토한 뒤 필요하면 조치하겠다"면서 "관련자를 검토·처리하는 시기나 방법은 서울중앙지검, 대검 중수부가 검토하도록 지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