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에 대한 집중적 질타가 예상됐던 국정홍보처 국감은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이 제기한 홍보처 직원의 뇌물수수 및 특정업체 특혜 제공 의혹에 더 큰 관심이 모아졌다.

이날 국회 문광위 회의실에서 열린 홍보처 국감에서 정병국 의원은 홍보처 직원 김모 씨(7급)가 (주)어텍아이엔씨(대표 박모 씨)로부터 법인카드(한도 500만원)를 지급받아 1∼3개월간 사용했으며 김씨를 포함해 최모 씨(5급) 이모 씨(6급) 등과 카드도박, 내기당구 등을 하면서 매주 500만원 상당의 금액을 고의적으로 잃어줬으며 술접대 등을 제공받았다고 주장했다.

정병국 "홍보처 웹메일통합·전자브리핑 사업 특정업체가 싹쓸이…직원 금품수수도"

   
  ▲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 ⓒ이창길 기자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정 의원은 어텍아이엔씨 대표 박모 씨가 지난 9월14일 내부직원과 대화 중 "내가 횡령한 금액을 내가 다 털면 고객들이 다 다쳐…준 돈을 다시 달라고 그래? 박○○한테 달라고 그러고 김○○한테 달라고 그러고… 내가 회사를 위해서 그 돈을 준 돈이지 내 개인적으로 그 돈을 걔가 이뻐서 줬겠어"라고 말했다는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이밖에 정 의원은 지난해 홍보처의 통합이메일 사업과 관련해 어텍아이엔씨가 자격이 되지 않자 (주)엠파스를 입찰대리로 내세워 사업을 수주했고, 이 과정에서 홍보처는 엠파스만의 특정기능을 규격서에 넣어 사실상 엠파스가 수주(35억6000만원 규모)할 수 있도록 했다고도 주장했다.

어텍아이엔씨는 지난해 9월부터 지난 9월까지 홍보처의 이 사업을 포함해 △대용량 이메일 발송 서버구매 △온라인홍보담당관 워크숍 개최 대행 △정부업무관리시스템 운영서버 구매 △정부업무관리시스템 운영서버업그레이드 등 서버관련 사업 및 소프트웨어 사업 9건과 함께 지난해 7월엔 전자브리핑 구축사업(28억5000만원 규모)도 LG CNS를 내세워 대리입찰을 했다. 이밖에 어텍아이엔씨 사장인 박씨는 홍보처의 방화벽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3개 발주 사업에 대해서도 자신의 부인의 명의로 돼있는 (주)엔지에스투를 통해 따냈다.

정 의원 어텍아이엔씨 대표의 육성 공개하기도…신당 의원도 의혹해소 촉구

사실상 어텍아이엔씨가 최근 1년여동안 예산규모 78억원에 육박하는 홍보처의 발주사업 13건을 싹쓸이한 셈이다.

전자브리핑 시스템 구축사업과 관련해 정 의원은 "홍보처가 이 사업에서도 어텍아이엔씨와 사전공모를 통해 LG CNS가 수주할 수 있도록 했고, LG CNS는 수주 후 어텍아이엔씨에게 다시 하청을 줬다"며 "이 업체 사장 박 씨는 홍보처 직원과 사전공모를 통해 실제 구축가능 금액인 17억원보다 부풀려진 28억5000만원으로 발주토록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번에 (홍보처와) 합의본 거는 29억이 낙찰가야.…원가가 17억이야 12억이 남는단 말이야"라고 말한 박씨의 녹취내용도 공개했다.

정 의원은 ""취재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는 홍보처는 비리의 온상이 되고 있다"며 "홍보처는 당장 해당 직원들을 수사의뢰하라"고 촉구했다.

김창호 홍보처장 "강도높은 내부 감사결사 사실무근…법적대응 검토"

이에 대해 김창호 홍보처장은 "그런 내용을 보고 받은 뒤 우리도 내부적으로 강도높게 감사를 벌였다. 현재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다. 일단 직원들을 조사해보니 '그런 적 없다'고 했다. 통장내역, 모든 관계조사했다. 현 단계에선 그런 일 없다"고 답변했다.

   
  ▲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이 26일 국정감사에서 기사송고실 폐쇄 논란과 관련해 문광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창길 기자 photoeye@  
 
김 처장은 "폭로자와 이를 발표한 데 대해 법적 검토하고 있다"며 "사적인 자리에서 (허위로) 그런 얘기를 했기 때문에 좀 애매한 면이 있긴 하다. 하지만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어텍아이엔씨에 집중된 이유에 대해 "우리는 엠파스 등의 파트너가 누구든 간에 엠파스와 계약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 외에 대통합민주신당 김재윤 의원도 "70억원 넘는 사업에 어텍아이엔씨가 관여돼있는 이유가 뭐냐"며 "특히 5000만원 이상이면 공개입찰을 해야함에도 3억8000만원 규모의 ''공직자통합 이메일 프로그램 개선' 사업은 수의계약한 이유는 뭐냐"고 추궁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홍보처 직원들에게 120만원을 부담해 식사한 업체가 어택아이엔씨 아니냐고 하자 김 처장은 "그런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같은 당 전병헌·윤원호 의원도 이 같이 제기된 의혹을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사한 뒤 조치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