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희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2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발언(문화일보 23일자 2면 기사)과 관련, 일부 언론이 이를 정확하게 보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화일보가 23일자 자사 기사 <정부 산하 언론중재위장 "취재지원 방안 잘못">(2면 2단)이라는 기사에 대해 발언 당사자인 조준희 위원장이 같은 날 정정보도 요청을 하자 24일자(4면 3단)에 실은 기사 첫 부분이다.

   
  ▲ 문화일보 10월24일자 4면  
 
문화일보는 별도의 '바로잡습니다'나 '밝혀왔습니다'란 등을 마련하는 대신, 4면 하단에 일반 기사 형식으로 <언론중재위원장 "취재지원안, 상호 더 고민해 좋은 결론 냈으면…"> 제하의 보도를 냈다. 또한 조준희 위원장이 "정확하게 보도하지 않았다"고 한 대상(문화일보·중앙일보)도 "일부 언론"이라고만 표현했다.

24일자 기사는 조준희 위원장의 해명 내용을 비교적 상세히 인용, 전달했지만, 결론적으로 전날 문화일보 보도와 비교해 어느 내용이 사실에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23일자 문화일보는 2면 기사 뿐만 아니라 사설란에도 <노정부 취재제한 비판한 조준희 언론중재위원장>이라는 글을 실은 바 있다. 사설에서 문화일보는 2면 기사에 인용된 발언을 인용하며 "우리가 조 위원장의 비판을 각별히 주목하는 것은 언론중재·피해구제법에 따라 언론 보도 등으로 인한 분쟁조정·중재 및 침해사항을 심의하는 언론중재위의 수장이 근저까지 흔들리는 언론자유에 대한 우려를 직설적으로 표명하는 취지이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 문화일보 10월23일자 2면  
 

   
  ▲ 문화일보 10월23일자 사설  
 
조준희 위원장은 23일 문화일보와 중앙일보가 자신의 발언을 정확히 보도하지 않았다며 정정보도를 요청했었다. 조준희 위원장은 정정보도 요청서에서 "당시 국감장에서 '취재지원 방안이 잘못'이라든지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답한 적이 없음에도 마치 이러한 발언을 한 것처럼 보도된 것에 대해 두 신문은 정정보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요청에 대해 <언론중재위원장 "취재지원안, 상호 더 고민해 좋은 결론 냈으면…">이라는 문화일보의 화답을 "언론중재·피해구제법에 따라 언론 보도 등으로 인한 분쟁조정·중재 및 침해사항을 심의하는 언론중재위의 수장"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하다.

한편, 23일자에 <"정부가 기자실 접근 막았다"에 "분명히 잘못" / 조준희 언론중재위원장>(2면 2단)이라는 기사를 실은 중앙일보는 조준희 위원장의 정정보도 요청 시점이 아침신문 마감시간을 넘겨서인지 24일자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중앙일보 기사를 쓴 기자는 "속기록을 보고 썼다"고 말한 바 있다.

[기사 추가: 10월25일 오전 9시]

중앙일보는 25일자 2면 하단에 '알려왔습니다'란을 통해 관련 내용을 실었다.

중앙일보는 "10월23일자 2면 '"정부가 기자실 막았다"에 "분명히 잘못"'기사와 관련, 조준희 언론중재위원장은 22일 국회 문화관광위 국정감사에서 취재선진화 방안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을 받고 "위원회 직무와 관련이 없는 부분이어서 답변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발언했으며, 사견임을 전제한 뒤 "정부와 언론기관이 함께 고민하여 좋은 결론을 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알려왔습니다. 아울러 참여정부 수립 이후 정부기관의 조정신청 건수 격증 현상에 관한 질문에 대해 조 위원장은 "정부의 조정신청이 언론을 탄압하기 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알려왔습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