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이 3개 편집국 교열부와 관리국 수송부, 사장실 심의팀 등 3개 부서를 폐지하고 대규모 명예퇴직을 실시할 방침이어서 해당부서와 노동조합(위원장 오풍연)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신문은 ‘인원정리 및 대량인사시 조합과 협의해야 한다’는 단체협약 제23조에 따라 지난 12일 노동조합(위원장 오풍연)에 공문을 보내 인원정리와 관련해 노사협의회를 열 것을 요청했다. 그동안 서울신문 내에서 소문으로 나돌던 인원정리 문제가 공식화 된 것이다.

최광일 종합조정실장은 이와관련 노조측에 “정리해고 부서는 사장실 심의팀, 3개 편집국 교열부, 관리국 수송부이며 우선 명예퇴직을 받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해고예고를 통해 인원정리를 한 뒤 해당부서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실장은 “부서폐지와 별도로 현 사규에 의해 명예퇴직을 실시하고 사규에따른 명퇴대상자 외의 사람등에 대해서도 특별명퇴 형식으로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밝혀 이번 인원정리가 대규모로 이루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서울신문은 오는 17일 노사협의회를 통해 이같은 정리대상부서와 명예퇴직 규모 및 인원정리 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와관련 노조는 지난 12일 긴급집행위원회를 소집하고 “인원정리는 2년 연속 적자라는 경영실패를 사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인원을 자르기 위한 부서 폐쇄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리부서인 심의팀, 교열부, 수송부 부원들도 회사의 방침이 전해지자 총회를 갖고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크게 반발하며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교열부는 지난 13일 발행한 노보에 “CTS가 도입돼도 교열업무는 폐지될 수 없다”며 부서폐지 반박문을 게재했으며 수송부도 13일 총회를 갖고 “부서폐지에 반대한다”며 결의문을 채택했다.

정리대상 부서의 총인원은 서울신문·스포츠서울·출판편집국 교열부 33명(정사원 18명, 계약직 15명), 수송부는 41명(정사원 37명, 계약직 1명, 용역 3명), 심의팀이 8명으로 모두 82명이다.

한편 명퇴와 관련 최광일종합조정실장이 “용퇴했으면 하는 인사에 대해서는 명퇴를 권고할 것”이라고 밝힌데 이어 손주환사장도 국실장회의에서 “국실별로 무능력자 명단을 올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 명퇴가 권고사직 수준으로 강도높게 이루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노조는 이와관련 부당인사 고발센타를 운영, 권고사직 명예퇴직 강요등 사측의 압력에 대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