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 소속 48개 언론단체 및 언론수용자단체들이 공동으로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에 대해 오는 11일 공식 입장 발표를 한다.

언론연대는 10일 "그동안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방안을 둘러싼 논의과정을 보면, 정부와 언론4단체 간의 합의내용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한편에선 보수언론을 통해 왜곡된 정보가 확대 재생산되면서 갈등양상을 빚고 있다"며 "언론연대는 정부와의 협상 당사자였던 언론4단체가 속해있는 연대단체로서 그동안 '취재시스템 개편특위'를 구성해 논의해온 입장을 정리해 11일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48개 언론단체 취재선진화 방안 입장 발표 "송고실 공사는 조건부 동의키로"

언론연대는 이를 위해 이날 열린 2차 운영위, 취재시스템 개편특위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그동안 논의했던 내용을 마지막으로 확정했다.

언론연대는 당초 정부의 취재선진화 방안 중 합동브리핑센터 설치에 따른 기사송고실 공사와 전자브리핑을 제외한 대부분의 쟁점사항에 대해 모두 철회요구를 하기로 했으나 이날 회의에서 '기사송고실 공사'의 경우 "3개월간 시행과정을 지켜본 뒤 우려했던 문제들이 발생할 경우 언론연대가 개선방안을 다시 제의한다"는 단서조항을 넣은 '조건부 동의'로 일부 수정했다.

언론연대의 '취재선진화' 입장 기자회견은 11일 오전 10시 프레스센터 레이첼카슨룸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