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는 최근 KBS가 추진 중인 TV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는 우선 프로그램의 공정성이 담보되어야 하고 방만하다고 비판받는 경영부분의 혁신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미디어정책에 대한 의견을 물은 'PD저널'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KBS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는 진정한 국가기간 '청정' 공영방송의 모습을 국민에게 먼저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공정성'과 '경영혁신' 두 가지 전제조건을 내놨다.

   
  ▲ 지난 20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이명박 경선후보가 당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이창길 기자 photoeye@  
 
"IPTV 도입 서둘러야"…케이블 시장 '잠식' 경계

이 후보는 IPTV 도입과 관련해서는 "지금도 많이 늦었다고 본다"면서도 IPTV 도입으로 케이블 시장이 줄어드는 데 대해서는 경계했다.

IPTV 도입시기와 도입방안 등을 묻는 질문에 이 후보는 "규제기관의 통합과 맞물려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선진국에서는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출에 제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후보는 "IPTV 도입으로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의 자기 잠식이 상당 부분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IPTV 도입은 수용자 입장에서 동일한 서비스로 인식되는 디지털 케이블 TV의 환경을 함께 고려하면서, 더 크게는 지상파 방송의 독과점을 함께 아우르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매체간 공정경쟁의 틀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정립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전환비용 마련 위해 광고제도 개선 가능"

이 후보는 방송사의 디지털 전환비용 마련을 위해 수신료와 광고료 인상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밝혔다.

그는 "디지털 전환비용을 위한 방송사 지원은 공적재원을 직접 지원하는 것보다 수신료 인상과 광고료 인상을 통하는 방식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광고료 인상은 중간광고 허용이나 간접광고 규제완화를 통한 광고제도 개선을 통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방송·통신 기구개편 논의…시장경쟁원리 강조

이 후보는 방송·통신 기구개편에 대해서는 "방송통신 융합과 방송시장 개방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 규제체계를 마련해 방송과 통신시장이 시장 경쟁원리에 따라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하지만 방송 본연의 국민에 봉사하는 '공익적 가치'는 계속 존속, 계승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융합을 통해 콘텐츠 유통은 원활히 하되, 콘텐츠 심의는 보다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한나라당 당론이 나오는대로 같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21세기 디지털 환경에 걸맞은 미래지향적이고 종합적인 미디어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리가 본다"며 "가칭 21세기 미디어위원회를 6개월 한시적으로 운영해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미디어 정책안을 수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PD저널은 미디어정책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등 기구개편안 △IPTV 도입 △디지털전환특별법 △KBS 수신료 인상 등을 중심으로 질의했다. PD저널은 "대선출마를 선언한 모든 후보에게 질의서를 보냈다"며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 후보자 확정 이후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기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