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자 아침신문들은 19일 치러진 한나라당 경선 투표와 10월로 미뤄진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주요 뉴스로 전했다. 대부분의 신문들이 <이명박-박근혜 누가 웃을까>라는 등의 제목으로 신중을 기한 가운데 중앙일보가 1면 머리기사로 <이명박 유력 속 박근혜 선전>을 올렸다. 

다음은 20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남북정상회담 10월2~4일로 연기/ 정부 '한반도 평화' 구상 차질>
-국민일보 <남북정상회담 10월2~4일로 연기/ 대선정국 최대변수 등장>
-동아일보 <이명박 "어두운 기억 지워버리고 대화합"/ 박근혜 "누가 후보되든 하나돼 정권교체">
-서울신문 <'높은 투표율' 이·박 누가 웃을까>
-세계일보 <이·박 오늘오후 4:30 '운명의 시간'>
-조선일보 <이명박·박근혜 "내가 이겼다">
-중앙일보 <이명박 유력 속 박근혜 선전>
-한겨레 <서울 69.9%…투표율 높았다>
-한국일보 <이-박…'운명의 날'이 밝았다>

중앙, 이명박 52%-박근혜 45%

투표가 끝난 뒤 가장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단연 결과다. 이날 중앙일보는 자사 조사연구팀이 한나라당 경선방식에 따라 여론조사 시뮬레이션(모의실험) 한 결과를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 중앙일보 8월20일자 1면  
 
중앙은 한나라당 선거인단 2178명(대의원 541명, 당원 794명, 국민참여 843명)과 일반유권자 1505명(18일 조사) 등 3683명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이 후보 52.0%, 박 후보 45.0%로 7.0%포인트 차이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최대 허용오차 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2.1%포인트다. 중앙은 조사의 응답률은 선거인단 25.8%, 일반유권자 26.9%였다고 밝혔다. 중앙은 "그러나 투표를 마친 이·박 양 캠프는 서로 승리를 장담했다"고 덧붙였다.

1면 머리기사 제목에서 투표율이 높았음을 강조한 한겨레는 "(70.8%라는 투표율은) 60%대 후반으로 봤던 예상 투표율보다 조금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투표율이 높으면 이명박 후보에게 유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최대 승부처인 서울 지역의 투표율이 예상보다 높은 69.9%를 기록해 전국 평균에 근접했다. 서울시장을 지낸 이명박 후보 쪽은 서울을 강세 지역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이 후보 쪽의 승리를 전망했다.

박근혜 후보 쪽은 "강세 지역인 대구·경북 투표율이 아주 높고 박 후보가 상대적으로 우세한 국민선거인단이 예상밖으로 투표에 많이 참여했다"며 근소한 표차로 승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황이다.

동아, 1면부터 '경선승복' 강조…조선·한국 등은 사설 써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 <이명박·박근혜 "내가 이겼다">라는 무난한 제목을 썼고 기사 내용에서도 투·개표 일정과 투표율, '정권교체' 열망을 강조한 한나라당 관계자들의 코멘트 등을 썼다.

한편 동아일보는 '승복'을 강조하는 기사를 이날 1면 머리기사로 실었다. 동아는 <이명박 "어두운 기억 지워버리고 대화합" / 박근혜 "누가 후보되든 하나돼 정권교체">에서 "경선 후 1주일 안에 화합워크숍을 열어 승복을 다짐 받겠다"는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의 말을 강조했다.

   
  ▲ 동아일보 8월20일자 1면  
 
서울신문과 세계·조선·한국일보는 사설에서 '경선 승복'을 강조했다. 서울신문 <이·박 경선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라>, 세계일보 <화합이냐 갈등이냐, 기로에 선 한나라당>, 조선일보 <승자와 패자, 한나라당이 가야 할 길>, 한국일보 <한나라당, 이제 깨끗한 승복과 화합을> 등이 그것이다.

조선일보는 "승자와 패자의 악수만으로 끝이 아니다. 창당과 맞먹는 한나라당의 일대 변화가 따르지 않는다면 이번 경선 역시 고루한 정당 안에서 잠시 일어났다가 사그라진 작은 태풍 얘기로 끝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12월19일엔 오늘의 승자나 패자나 한나라당이 모두 나락으로 굴러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 조선일보 8월20일자 5면  
 

조선은 5면 기사에서도 <장훈 교수 특별기고-경선은 '패자의 깨끗한 승복'으로 마무리된다> <불복한 정치인들, 순탄치 못해> <패자 끌어안는 미국의 경선 진통> 등 경선 승복을 강조한 내용으로 채웠다.

한나라당 경선 평가…한겨레 "형식 혁신, 내용 구태의연"

한겨레는 사설 <형식은 혁신적이었으나 내용은 구태의연했다>에서 한나라당 경선의 의미에 대한 평가를 내렸다.

한겨레는 "과열과 혼탁에도 불구하고, 이번 경선은 새로운 선거문화의 제도적 정착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비록 부실 청문회라는 비난을 받았지만, 당 차원의 검증 청문회는 우리 정치풍토에선 매우 혁신적인 실험이었다. 집권을 지상과제로 하는 정당이, 자기 당 예비후보의 허물을 캐고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는 건 생각하기 힘든 일이다. 그것도 권위주의가 체질화한 한나라당에서 이런 실험이 이뤄졌다는 건 획기적인 일이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한겨레는 "이런 형식과 제도의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형식에 담긴 내용이나 제도의 운용과정은 구태의연하기만 했다"며 "정치 발전을 기대했던 이들로서는 혁신적인 실험이 오히려 불신을 키운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이번 한나라당 경선은 나름대로 민주경선의 기틀을 세웠다. 정당 사상 처음으로 검증청문회가 도입되고, 경선윤리위가 가동되었다. 8번의 TV토론회, 13번의 합동연설회 등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펼쳐졌다"고 평가했다.

'기표용지 촬영' 논란…조선·동아 1면에는 없어

   
  ▲ 동아일보 8월20일자 6면  
 
19일 투표 과정에서 부산·울산·인천·대구 등 4곳에서 선거인단이 휴대전화 카메라로 기표용지를 촬영한 사례가 적발돼 이-박 후보 양측이 서로 부정투표를 했다고 공방을 벌였다. 대부분의 신문이 이를 1면에 썼으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1면에는 쓰지 않았다.

동아는 6면 하단에 2단 크기로 <빅2 캠프 "매표증거" 서로 삿대질>을 실었고, 조선은 박근혜 캠프 쪽 표정을 전한 4면 <박 "정의가 반드시 이길 것">에서 <투표용지 휴대폰 촬영 "심각한 일" 비판>을 부제목으로 달았다.

중앙일보는 <'기표용지 폰카 촬영' 불법 시비 불씨 되나>를 4면 머리기사로 썼다.

남북정상회담 연기 속내는…'대선영향력 확대'에 초점

한나라당 경선과 함께 20일자 아침신문의 주요뉴스가 됐던 뉴스는 남북정상회담 연기 소식이다. 이는 대선정국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다음은 남북정상회담 관련 1면 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정부 '한반도 평화' 구상 차질>
-국민일보 <대선정국 최대변수 등장>
-동아일보 <북 "수해 때문"…청와대 당혹>
-서울신문 <대선정국 영향 더 커질듯>
-세계일보 <대선정국 '중요변수' 되나>
-조선일보 <12월 대선 변수로>
-중앙일보 <열흘 앞두고 돌연 "늦추자"/ "대선용 아니냐" 배경 논란>
-한겨레 <'남북 영향력' 약화 우려/ '대선흔들기' 논란 가중>
-한국일보 <대선정국 변수로 등장>

조선일보는 6면 <"수해가 원인…대선 영향력 노렸을 수도">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연기된 다양한 원인을 분석했다. 북측이 밝힌 대로 수해도 한 원인일 수 있겠지만 대선에 더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물밑 조건'이 안 맞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썼다.

조선은 9월 한달 간 진행될 6자회담과 외무장관회담에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주변정세 및 북미관계가 다시 악화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아예 회담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 동아일보 8월20일자 3면  
 
동아일보는 남북정상회담 연기 소식을 2, 3면 전면에 보도했다. 3면 <수해 지원 더받기? 고도의 정치적 계산?>에선 '수해부각? 물자 더 받기 고도의 계산 가능성' '정치 개입? 대선 영향력 확대 카드로 쓸 수도' '핵논의 피하기-회담 무산 수순' 등 다양한 해석을 내놨다.

경향·한겨레 "남북영향력 약화될까 우려"

대부분의 신문들의 '대선정국'에 초점을 맞춰 제목을 뽑은 반면 경향신문은 '한반도 평화'에 주목해 눈길을 끈다.

   
  ▲ 경향신문 8월20일자 1면  
 
경향은 "정상회담 지연으로 당초 정부가 기대했던 회담 이후의 다양한 후속조치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북핵 6자회담 과정에서 정부의 발언권 축소 등을 우려하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올해 12월 대선 일정과 임기말이 맞물리면서 회담 실효성과 정치권의 대선개입 논란도 확산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겨레도 "어쨌든 정상회담 연기는 남북 모두에게 예정된 외교 일정에 차질을 주며 부담스런 짐을 던지고 있다"며 "6자회담이 열린 뒤 정상회담이 개최돼, 한반도 정세의 주도라는 측면에서 보면 남북관계가 6자회담에 따라가는 형국이 될 수도 있다"는 국가안보전략연구소 김성배 책임연구위원의 말을 인용했다.

국민·동아·중앙 "정상회담, 차기 정부로 이관하라"

국민일보와 동아, 중앙일보는 남북정상회담이 연기된 마당에 아예 다음 정부로 이관하라는 주장을 폈다.

동아일보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불과 2개월 남짓 앞두고 김정일 북한 위원장과 마주 앉게 되다니 생산적인 회담이 될지 의문"이라며 "회담이 북핵 문제를 비롯한 제반 현안에 미칠 영향을 생각한다면 졸속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차기 정권으로 넘기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또 "더욱이 10월초 북에선 경축행사가 이어진다. 8일은 김 위원장의 노동당 총비서 취임 10주년, 9일은 핵실험 1주년, 10일은 노동당 창건 62주년이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하필 그 무렵에 평양에 가면 북의 정치적 선전에 이용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6면에 < 10월초엔 북 기념일 몰려>를 싣고 "북한은 10월2~4일 노무현 대통령의 방북을 놓고 '김 위원장의 총비서 추대 및 노동당 창당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선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한 교수의 코멘트를 인용했다.

중앙은 <정상회담, 차기 정부 이관도 검토해야>에서 "정상회담 연기에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여겨지지만 정상회담 자체에 대해 '새로운 검토'가 필요해진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중앙도 6면 기사 <북한, 왜 10월초 택했나>에서 10월10일 노동당 창건일까지 정상회담 분위기를 끌고 가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