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사측의 3개부서 폐지 방침에 대해 교열부와 수송부가 각각 대책위원회를 구성, 피켓시위와 철야농성에 돌입하는 등 정리해고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신문 교열부와 수송부원 70여 명은 지난 14일 각각 비상대책위를 구성한 데 이어 18일부터 합동으로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 사장실앞과 로비에서 부서 폐지 철회를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이 가운데 수송부원들은 19일부터 수송부 사무실에서 철야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밖에 서울신문, 스포츠서울, 출판편집국 등 3개 편집국 조합원들도 18일 각각 조합원 총회를 열고 “교열부 폐지방침은 교열기자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일 뿐 아니라 취재기자들의 근로조건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3개부서 폐지방침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 뉴미디어분회, 판매영업분회, 인쇄제작국분회도 20일, 각각 성명을 발표, 3개부서 폐지방침 철회를 위해 연대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신문 노조는 18일, 성명을 통해 △3개부서 폐지 철회 △경영자료 공개 △명예퇴직을 가장한 강제사퇴 중지를 요구한 데 이어 19일 열린 노사협의회에서 사측이 3개 부서 폐지 강행방침을 고수하자 이날부터 집행부가 철야농성에 들어가는 한편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앞서 손주환 사장은 17일 열린 노사협의회에서 사장실 심의실, 3개편집국 교열부, 관리국 수송부 등 3개 부서를 폐지하는 대신 △심의실의 업무는 편집국으로 이관하고 △취재기자에게 취재-기사입력-교열업무를 전담토록 하며 △수송부는 용역회사를 알선, 부원 일부를 용역직으로 전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손사장은 또 이날 회의에서 “첨단장비 도입으로 인력조정이 불가피한 부서가 있다”고 밝혀 오는 6~9월중에 도입되는 CTS 윤전기와 관련된 네트워크국과 발송부및 윤전부에서 추가 인원정리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교열업무가 출고부서로 이관됨에 따라 지난 1월 중순 문화면과 정보과학면이, 18일 정치면이 이관된 데 이어 오는 3월 24일까지 사회, 특집, 전국, 체육, 국제면 순으로 교열업무가 교열부에서 출고부서로 이관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