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공덕동사무소에서 신용정보회사 직원에게 발급돼 박근혜 캠프로 흘러들어간 이명박 한나라당 경선후보의 주민등록초본이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에게 전달된 과정에 중앙일보 이모 기자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노컷뉴스는 20일 오전 11시40분께 올린 <중앙일보 기자가 '이명박 초본' 정치권에 전달>이라는 기사에서 검찰을 인용, "중앙일보 기자가 불법유출된 이명박 후보 친인척의 주민자료를 정치권에 전달하는 데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또한 YTN은 이날 오전 11시5분께(인터넷판 기준) <"이 후보 초본 유출" 중앙지 전현직 기자 조사>라는 보도를 내보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서울 신공덕동사무소에서 발급된 초본이 정치권에 넘어간 경위와 관련해 어제 모 중앙지 전직 간부 1명과 현직 정치부 기자 1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YTN은 "검찰은 이 후보 측 주민등록초본을 김혁규 캠프 쪽에 건넨 것으로 알려진 김갑수 전 열린우리당 부대변인이, 유출된 주민등록초본을 어제 검찰 조사를 받은 기자에게 부탁해 복사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해당 기자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YTN은 이어 "검찰은 또 해당 기자가 어디에서 주민등록초본을 입수했는지를 밝히기 위해 같은 신문사에서 근무했던 전직 부장 출신 간부를 함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20일자 신문 1면에 <"유력 중앙 일간지 기자가 '이 초본' 친노핵심에 전달">이라는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