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이 이상업 전 차장의 지휘로 이명박 조사팀을 가동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법적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이에 대해 기사를 작성한 조선일보 기자는 분명한 취재원으로부터 확인한 것이라고 반박해 양쪽의 진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국정원, 조선 '이명박팀 가동 은폐' 보도에 "허위보도, 법적대응"

국정원은 17일 ‘조선보도는 사실무근이며 허위보도’라며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선일보 7월17일자 1면  
 
국정원은 “조선이 보도한 8일 회의에서 김만복 원장은 이상업 전 차장의 이명박 조사팀 가동에 대한 보고를 받은 사실이 없으며, 회의 성격도 이재오 의원이 주장한 내용에 대한 경위파악과 그 주장에 대한 국정원 입장표명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 이진동 기자는 “8일 회의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 국정원 관계자에게서 얘기를 들었고, 그 사람으로부터 이 전 차장이 비선으로 이명박팀을 운영했다고도 확인한 것”이라며 “핵심은 이 전 차장 주도의 이명박팀이 가동됐었느냐 여부”라고 말했다.

조선 기자 "알고 있는 국정원 관계자로부터 확인"

이에 앞서 조선일보는 국정원의 이명박 X파일 존재 사실에 대한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 주장 이후 지난 14일자에 국정원 고위간부의 말을 빌어 <“국정원, 2년 전 이명박 조사팀 운영”>이라는 1면 머리기사를 낸 데 이어 16일엔 “‘국정원이 서울시의 청계천 복원 공사 완공(2005년 10월1일) 시점을 전후해 당시 이상업 국내담당 2차장 주도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했다’는 국정원 고위간부의 증언은 TF 구성과 운영에 국정원 최고위층이 관여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다음 날짜에도 1면 머리기사 <국정원 ‘이상업팀 활동’ 숨겼다>를 통해 “국정원이 이명박 X파일 조사팀 가동 의혹이 제기된 지난 8일 대책회의를 열어 이상업 전 차장이 이명박 조사팀을 가동했던 사실을 보고 받고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