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적인 회생인가, 고난의 연속인가' 유력 대선후보인 이명박 한나라당 예비후보의 부동산 의혹과 관련한 16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는 이 후보의 앞날에 대해 상반된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신문들이 국정원의 이 후보 전담팀 운영과 이 후보 일가 개인정보가 박근혜 후보 핵심인사에게 흘러갔다는 소식을 주요하게 보도한 가운데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이 후보 일가의 부동산 문제와 관련한 추가적인 의혹을 부각시켰기 때문이다.

국정원·박 캠프 개입 확인, 회생의 분수령될까

이날 동아일보 서울신문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은 이 후보 일가의 주민등록초본이 박근혜 후보 캠프 쪽 핵심인물에게 건네졌다는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한편 국민일보와 조선일보 역시 이 소식을 1면에 배치하면서도 국가정보원이 '이명박 TF팀'을 가동해 뒷조사를 해왔다는 소식을 머리기사로는 배치해 더욱 부각시켰다.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이명박 친인척 주민등록초본 부정 발급, 박근혜 캠프 인사들 개입>이라는 제목 아래 "이명박 전 서울시장 친인척의 주민등록 초본 발급을 의뢰한 혐의로 15일 검찰에 구속된 권오한씨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외곽 조직인 한강포럼에서 활동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종합면인 3면과 4면에서도 역시 전면에 걸쳐 관련소식을 전했다.

   
  ▲ 동아일보 7월16일자 1면  
 
한편 동아는 국정원 5급 직원이 포함된 태스크포스팀이 이 후보의 뒷조사를 해왔다는 소식과 관련해서는 5면 전면을 할애해 보도했다. 또 사설에서도 <어느새 '남산 안기부'로 되돌아간 국가정보원>이라는 제목으로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권 발동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동아일보의 주요 종합면인 3, 4, 5면은 이 후보 관련 보도로 꽉 채워졌다. 명실공히 '이명박의 날'로 삼은 셈이다.

조선, 박 캠프보다는 국정원 개입에 초점

반면 조선일보는 박근혜 후보 측의 문제보다는 국정원의 개입에 대해 훨씬 힘을 주어 보도하는 미묘한 논조의 차이를 보였다. 이날 조선일보의 1면 머리기사는 <한나라 "국정원 수사, 원장 해임해야">로 이명박 TF팀 운영과 관련해 김만복 국정원장의 해임과 검찰 수사, 노무현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한 한나라당의 목소리를 전했다.

   
  ▲ 조선일보 7월16일자 1면  
 
또한 국가정보원이 2005년 청계천 복원공사 완공을 전후해 가동했던 이 전 시장 조사 TF팀이 공식 조직이 아닌 비공식 조직이라는 사실도 함께 보도했다. 그런데 이 두 보도에서 눈여겨볼 사실은 앞서 두 개의 기사는 각각 다른 기자가 작성한 소식임에도 별도의 제목없이 한 제목 아래 맞붙어 있다는 점이다. 두 기사가 관련되어 있다고 두 개의 개별 기사를 하나로 묶어 4단짜리 1면 머리기사로 배치한 점은 분명 이례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반면 박 캠프 개입 관련기사는 바로 아래 <'이명박 초본' 박캠프 인사에 전달돼>라는 3단 기사로 처리됐다. 종합면에서는 이 두 사안을 각각 3면과 4면 전면에 걸쳐 보도하는 정도에 그쳤지만, 사설에서는 <이번엔 국정원이 '제2의 김대업'으로 나서나>라는 제목으로, 이날 게재된 사설 중 가장 큰 분량으로 다뤄졌다.

경향 '이 후보, 재산공개 앞두고 헐값에 부당산 처분' 1면에

반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이 후보의 부동산 문제 관련 의혹을 추가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로 <이명박후보 93년 재산공개 두 달 앞두고 헐값 처분, 서초동 땅 공시가 절반에 팔았다>라는 기사를 싣고, '당시 이 후보가 시가 180억원짜리 땅을 60억원을 받고 서울변호사회에 매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경향은 "당시는 김영삼 문민정부 취임 이후 첫 발표된 고위 공직자 재산공개로 고위 인사들의 부동산 과다 보유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던 때였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7월16일자 1면  
 
한겨레 '이 후보 친인척 땅 발전촉진지구 지정' 보도

한편 한겨레는 <천호뉴타운 옆 '홍은프레닝' 소유 주상복합건물 터, 이명박 시장때 '발전촉진지구' 지정>라는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이 후보의 형 이상은씨와 처남 김재정씨가 대주주로 있는 (주)다스의 자회사인 홍은프레닝이 주상복합건물을 지은 천호뉴타운 근처 땅을 서울시가 이 후보 시장 재직 당시인 2005년 말 균형발전 촉진지구로 지정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 한겨레 7월16일자 1면  
 
이어 "뉴타운지구가 주로 주거용 목적의 사업지구라면, 균형발전 촉진지구 지정은 상업·업무지구 재개발이 목적으로, 각종 규제 완화 등 큰 혜택을 받게 된다"며 "검찰이 관련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4면에서도 <용적률 등 건축제한 풀려 막대한 개발 이익 가능>이라는 기사에서 이 사안을 다루면서 "(이번 사실은) 이 후보에 대한 법적·도덕적 시비를 부를 밖에 없는 사안이다. 그가 결과적으로 친인척 소유회사에 엄청난 이득을 안겨준 셈이기 때문"이라는 시각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