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자 아침신문은 공통적으로 검찰이 이명박 한나라당 경선후보의 각종 의혹을 공안부가 아닌 특수부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는 내용과 "국정원이 이명박 X파일을 작성했다"는 이재오 의원의 주장을 주목했지만 문제제기의 지점은 크게 엇갈렸다.

조중동은 검찰 특수부가 수사를 맡은 것에 대한 의심과 2002년과 마찬가지로 검찰 수삭 대선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점을, 한겨레와 경향은 고발할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검찰 수사를 문제삼는 한나라당의 태도를 지적했다.

한편, 이 후보 친인척의 부동산 문제를 폭로했던 경향신문은 이번엔 상은·상득 씨 등 두 형의 이천 땅 매입을 폭로해 이 후보 검증정국을 계속 주도하고 있다.

경향, 이번엔 이명박 두 형 이천땅 매입 폭로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이명박 전시장 두 형 상은-상득씨/경기 이천 땅 54만㎡ 집중매입>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후보의 큰형 이상은씨가 전국 9곳에 50만5064㎡(15만2700평)의 땅을 매일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둘째 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은 전국 9곳에 걸쳐 10만2819㎡(3만1000평)의 토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7월9일자 1면  
 
경향은 "두 사람의 부동산 매입은 1970년대 초·중반에 주로 이뤄졌으며 특히 경기 이천 땅(54만4526㎡)을 집중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천 땅 매입은 73년부터 집중적으로 이뤄졌다"고 전했다.

경향은 "이 후보 형제 소유 부동산을 분석한 결과 이 후보의 맏형 상은씨는 73∼89년 7차례에 걸쳐 이천군 호법면 주미리·송갈리 일대 임야·전답·목장용지 등 31개 필지 48만871㎡를 매입"했고, "이상득 부의장도 72∼86년 자신과 부인 최모씨 명의로 호법면 일대 19개 필지 6만3655㎡를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이씨 형제가 집중 매입한 이천 땅이 하이닉스반도체 이천 공장에서 6∼7km 떨어진 곳으로 차로 10분 이내 거리라며 "이천 지역은 현대전자 전신인 국도건설이 땅을 대량 매입해둔 곳이다. 또 현대건설 계열사였던 동서산업(75년 독립)이 이천종합콘크리트 공장을 건설하는 등 현대그룹의 사업용지 매입이 활발했던 곳"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경향은 "상은씨가 이천 땅 외에 제주 서귀포시 상효동 과수원 등 전국 8곳에 토지와 건물 2만4193㎡를 소유했다"고도 전했다.

경향은 3면 '이씨형제 땅 3대 의혹'에서 △이천 땅 매입이 하이닉스 10분거리에 몰려있고 △이상은씨가 2004년 자신의 땅 전부를 동생인 이상득 부의장의 장남 지형씨에게 증여했으며 △이상은씨의 제주 과수원 땅 관리비를 동생 이상득 부의장이 대납한 점 등이 의문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조선 '이명박 수사' 검찰 특수부 배당이 논란?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 <2007 대선에 검찰 변수>에서 "2007년 대선 판도의 흐름을 가를 수 있는 '검찰 변수'가 부상했다"며 "정상명 검찰총장의 의지에 따라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비리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치라는 수사가 지난 주말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최재경)에 배당됐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7월9일자 1면  
 
중앙은 특수1부팀이 "이 후보의 서울시장 시절 '청계천 비리 의혹'을 수사해 측근인 양윤재 행정부시장을 구속시켰던 적이 있음"을 강조했다.

중앙은 "정권교체를 앞두고 매우 불행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이 후보측의 반발과 함께 "이 후보측이 2002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김대업씨의 고소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의 각종 발표에 계속 끌려다니기만 하다 침몰했던 상황을 떠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3면 <2006년 12월 "검찰 바빠선 안된다"/2007년 6월 "엄정 대처">에서 정상명 검찰총장이 지난해 12월29일 대검 기자실을 찾아와 "대선 주자들이 용틀임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바빠서도 안 되고 그러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가 반 년이 지난 지난달 18일엔 전국 공안부장회의에서 "당내 경선에서의 불법 행위에도 엄정히 대처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중앙은 정치권과 사회 일각에서 의혹이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며 "정 총장의 발언과 결정의 맥락에 청와대의 의중이 실린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결과만 놓고 보면 청와대의 고소 직후 검찰이 강력한 수사의지를 표명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4면 전면을 털어 <"피해자는 우리…왜 칼 겨누나"> <"잔꾀부리다 제 발등 찍은 꼴"> <강재섭 "오늘 고소 취하토록 할 것"/안강민 "검찰 개입 초래할 수 있다"> <2005년 3∼9월 국내담당 팀장이 지휘/"국정원, 이명박 X파일 만들었다">는 기사를 쏟아붓기도 했다.
 
조선은 4면 <이캠프 "검찰 동원한 이명박 죽이기"/박 캠프 "이캠프, 자기가 자기눈 찔러">에서 "검찰이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후보와 관련된 고소·고발 사건을 통상 선거관련 사건을 맡는 공안부 대신 권력형 비리 등 의혹사건을 담당하는 특수부에 배당한 것을 둘러싸고 8일 논란이 계속됐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7월9일자 4면  
 
조선은 "이 후보 캠프가 이날 일제히 '정권 차원의 '이명박 죽이기'에 검찰이 동원된 것 아니냐'며 검찰을 공격했으나, 박근혜 후보 캠프는 '이 후보측이 스스로 제 발등을 찍었다'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조선은 "검찰 수사가 오히려 이 후보의 또다른 의혹을 들춰내 흘리는 '불순한'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에 대한 경고"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범여권 후보와의 형평성을 문제삼고 나섰다. 동아는 5면 <'국민 선택기준 제시' 공언/여권 후보에도 적용하나>에서 "검찰이 수사 착수를 발표하면서 '국민의 선택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공언한 것은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며 "당장 범여권은 후보가 난립한 상황에서 유력 주자가 가시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동아는 "야권 후보에 대해서만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야권의 반발 등 형평성 논란을 초래할 공산이 크다"며 "앞으로 범여권 대선주자들의 경선 과정에 비슷한 시비가 벌어졌을 때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여야 후보가 확정된 뒤 각종 의혹 제기와 이에 따른 고소고발 수사의뢰가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도 검찰의 머릿 속을 복잡하게 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동아 역시 6면에서 <"공약은 정부가, 이력은 검찰이 검증하나"> <이측 차명진 "검, 2002년처럼 의혹 증폭 말아야"/박측 유승민 "못믿을 검찰에 고소한 게 누군데…"> <김형오 "과잉충성이 후보도 당도 망하게 해"/홍준표 "이-박 공방, 검개입 자초…고소 취하를"> 등 검찰의 수사에 대한 우려와 당 내분을 '걱정'하는 한나라당 내부 목소리로만 세 건의 기사를 만들었다.

한겨레 "검찰 '고소할 땐 언제고…'" 경향 "선 넘으면 탄핵? 선 넘는 이캠프"

반면, 한겨레와 경향은 한나라당의 태도를 지적하고 나서 조중동과 완전한 대조를 보였다. 한겨레는 4면 머리기사 <이명박쪽 '수사확대 말라'/검찰 "고소할 땐 언제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후보 쪽이 수사를 확대하지 말 것을 촉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7월9일자 4면  
 
한겨레는 김경수 대검 홍보기획관의 말을 빌어 "고소·고발인 입장에서 그런 이야기를 해선 안된다. (수사를 원치 않는다면) 애초에 고소를 하지 말았어야지, 고소해놓고 '여기까지만 수사하라'고 하거나, 검찰 수사를 정략적인 수사처럼 비난한다면, 사리에 맞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부동산 의혹 계좌추적 말라"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선 넘으면 탄핵" 선 넘는 이캠프>에서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어 안상수 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위원장의 탄핵 발언에 대해 "그쪽에서 고소를 안했으면 우리가 사건을 건드렸겠느냐"고 전했다.

중앙 "검찰 실체규명? 선거 좌지우지 옳지않아"

한편 조선은 사설 <검찰 손에 넘겨진 한나라당 후보의 운명>에서 노골적으로 의심의 화살을 검찰에 겨냥했다.

조선은 "한나라당 검증 공방이 결국 검찰의 개입을 스스로 유도하고, 대선 후보의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자기 당의 최대사를 검찰 손에 넘겨주게 된 것이다. 아마도 건국이래, 또 한국 야당사에서 처음있는 일일 것"이라면서 "우선 이번 수사를 통해 '국민에게 선택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한 검찰의 의도와 목표가 궁금하다. 이런 사람은 되고 이런 사람은 안된다는 기준을 내놓겠다는 뜻이라면 정치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로선 보통 월권이 아니다…검찰의 역할은 고소·수사의뢰 대상의 위법 여부를 가리는데 그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 7월9일자 사설  
 
이와 함께 조선은 검찰에 대해 "한나라당 경선 투표일인 8월19일 이전에 최대한 빨리 수사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그러지 않고 수사를 끌면 끌수록 거기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오해를 피할 길이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도 사설 <검찰이 선거에 영향 미쳐선 안된다>에서 검찰의 이 후보 사건 특수1부 배당에 대해 "단순하지가 않다. 후보들의 뒤를 철저히 파해치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 7월9일자 사설  
 
중앙은 "아무리 실체 규명이라고 해도 검찰이 선거를 좌지우지하는 것 옳지 않다…검찰이 그간 선거 때 어떤 행태를 보여 왔는지 누구보다 잘 알면서 어떻게 이런 사태를 자초했는지 알 수가 없다.…검찰이 아무리 변명을 해도 집권세력의 정치적 영향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경향 "한나라, 검찰 수사 압력행사 자제해야"

한겨레는 사설에서도 조중동과는 달리 실체적 진실이 우선이라고 주장해 대조를 보였다. 한겨레는 <검찰 수사, 실체적 진실이 우선이다>에서 "범죄 혐의나 그에 관한 고소·고발이 있으면 수사를 통해 실체를 밝혀내는 것은 검찰의 당연한 책무"라며 "그런 점에서 실정법상 범죄행위로 처벌될 수 있는 온갖 의혹이 제기된 이번 사건들에 대해, 검찰이 필요한 모든 수사 방법을 동원해 신속하게 실체를 규명하겠다고 나선 것은 원칙적으로 올바른 자세"라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이 후보 쪽이 어제(8일) "1시간이면 끝나는 간단한 사건이니 빨리 수사를 끝내라"는 식의 주장을 편 것은 여러모로 꼴사납다며 "검찰이 사건의 본질에 대한 본격수사에 나서더라도 꺼릴 게 없다면 이런 식으로 검찰 수사에 간섭하려 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경향도 사설에서 "'국민들에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힌 검찰 관계자의 언급은 부적절하다"면서도 "한나라당과 이 후보측도 검찰 수사에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거나 압력을 행사하는 듯한 태도는 자제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한국 "언론·선관위가 나서야" 서울 "당내 해결이 바람직"

한국일보는 사설 <검찰수사는 자칫 선거 개입일 수 있다>에서 "검찰이 후보 검증에 깊이 개입하는 것은 선거의 민주성과 공명성을 근본부터 해칠 수 있다"며 "언론과 당내 검증기구 및 중앙선관위원회가 설정, 감독하는 테두리 안에서 국민의 자유로운 판단에 맡겨야 옳다. 검찰권 개입도 선거법 위반을 수사하는 선을 크게 벗어나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정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경선과정의 일환인 후보검증은 해당 정당이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그러나 제구실을 못한 한나라당 지도부가 이제 와서 수사담당부서를 문제삼는 것은 자가당착이다. 제기된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는 게 본질이지, 수사를 공안부가 맡느냐, 특수부가 맡느냐 하는 것은 부차적 문제일 뿐"이라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또한 "검찰이 권력의 시녀라는 꼬리표를 뗄 수 있도록 검찰 독립성을 스스로 입증하기 바란다"며 "그러기 위해선 후보들의 의혹뿐만 아니라 정부기관의 자료유출 등 '보이지 않는 손'의 선거 개입설도 함께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일보도 사설에서 "검찰 수사 결과는 어떤 형태로든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도 "한나라당이 시시비비를 가려달라고 검찰에 요청해놓고, 이제와서 한나라당 후보를 음해하려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수사지휘군을 넘겨달라고 억지부리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조중동, 이재오 "국정원이 X파일 작성" 크게 보도…동아 "개연성 배제못해"

이명박 후보 캠프의 이재오 의원이 "청계천 개통 직전인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현 정권의 MB 죽이기 음모가 있었다"며 그 배후로 국정원을 지목했다.

동아는 5면 <"청계천 효과 견제 위해 X파일 만들어">에서 "이 의원은 관련 의혹을 제기하면서 거론된 관계자의 실명 공개를 거부했지만 당시 상황을 비교적 구체적으로 적시해 궁금증을 증폭시켰다"며 "일부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출신 지역과 국정원 내 구체적인 담당업무를 거론했다"고 보도했다.

조선도 5면 <"국정원서 이명박 X파일 만든 의혹">에서 "국정원이 지난 2005년 3월부터 9월까지 이 후보와 관련한 'X-파일'을 작성했고, 이것이 당시 권력 실세에게 전달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며 "그 사실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도 4면에 <2005년 3∼9월 국내담당 팀장이 지휘/"국정원, 이명박 X파일 만들었다">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동아는 특히 사설 <'대선주자 X파일' 국정원 유출 가능성 정말 없나>에서 한나라당이 국정원의 이명박 X파일 생산 유통에 개입했다는 확증은 없지만 그동안 언론과 여권에 폭로된 정보는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동아는 "과거 중앙정보부나 국가안전기획부 시절부터 만들어진 자료가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에 의해 유출됐을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의지만 있다면 관련자료의 유무는 물론이고 컴퓨터 시스템에서 자료가 들고 난 흔적을 밝히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이명박-국정원 'X-파일' 충돌>에서 이재오 의원에 대해 국정원이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면 중립적인 기관인 검찰에 고발하라. 이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경우 이 의원은 엄중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힌 내용을 함께 반영했다. 국민일보도 1면 기사에서 이 내용을 전했다.

조선 "태평양전쟁 희생자 지원법 졸속통과"

조선일보는 1면 <재원 고려안한 무책임한 입법>에서 "국회가 20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법안을 재원 검토도 제대로 하지 않고 통과시켰다가 정부로부터 법안 공포를 거부당할 상황에 처했다"며 "국회가 입법의 기본원칙조차 지키지 않아 벌어진 일"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문제의 법안은 지난 3일 본회의에서 통과된 '태평양전쟁 전후 강제동원 희생자 지원법안'"이라며 "일제에 강제동원된 희생자 유가족에게 2000만 원의 위로금을 주고, 생존자에겐 500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이었다. 당초 행정자치위가 정부와 합의로 통과시킨 원안은 생존자에게 50만 원의 의료지원금을 지급토록 하는 것이었는데, 희생자 유가족회의 요청을 받은 열린우리당 장복심 의원이 지원규모를 10배로 늘린 수정안을 본회의 직전에 끼워넣은 것"이라고 전했다.

조선은 "예산이 드는 법안을 시행할 때 돈이 얼마나 드는지 사전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이 법안에 대해선 상임위와 본회의에서 검토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