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이 지난달 28일 자회사인 스포츠서울21의 보유주식 전량과 경영권을 개인에게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스포츠서울 매각과 관련해 전국언론노조 스포츠서울21지부(위원장 정재우)는 30일 성명을 내어 서울신문에 매각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스포츠서울을 인수한 조명환씨가 보더스티엠(구 대주레포츠)의 최대주주가 된 후 주식을 되팔아 100억 원에 이르는 차익을 남겼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서울21지부는 <스포츠서울 파괴하는 기만적인 매각행위를 중단하라!>라는 성명에서  △매각계약을 파기하고 보다 투명한 절차를 거쳐 정상적인 기업에 매각할 것 △조명환씨 외 2인과 맺은 매각계약 이면내용을 공개할 것 △서울신문은 스포츠서울과의 인쇄계약, 판매위탁계약 등을 포기할 것 등을 주장했다.

정재우 노조위원장은 1일 “자식을 버릴 때도 부잣집 집 앞에 놓고 간다는데 서울신문은 스포츠서울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인수의도가 불분명한 개인에게 보유주식 전량을 매각했다”며 “편집국 기수별 대표와 사업국 전임 노조위원장들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법률적 검토와 단체행동 등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내 비난여론이 일자 김학균 스포츠서울 사장은 31일 직원들과의 간담회를 열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것과 신문의 정상적인 운용 등을 약속했지만 구성원들의 불안을 해소하지는 못했다. 김 사장은 1일 다시 마련된 노조 집행부와의 면담자리에서 인수자인 조씨가 고용안정과 신문의 정상발행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음을 재확인하며 차분한 대응을 요구했다.

한편, 서울신문의 스포츠서울 매각 이유는 계속되는 적자경영과 과도한 금융비용 부담, 스포츠서울 이전에 따른 임대보증금 87억 원 반환, 버스광고 선급금 40억 원 지급 등으로 인한 유동자금 부족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신문 김주혁 경영전략기획실장은 “경영상 판단으로 스포츠서울을 계속 안고 가는 것에 부담을 느꼈다”며 “스포츠서울 매각으로 유동성 부족 탈피와 서울신문 직원들의 고용안정, 신규투자 등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매각대금 일부를 지난 3월 착공한 태양광발전소 사업에 투자하고 주간지·월간지 등 새 매체 창간 등 사업 다각화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신문은 지난달 28일 보유주식 788만7210주(47.23%)와 경영권을 185억 원에 전 보더스티엠 대표이사를 지낸 조명환씨 외 2인에게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매매금액 중 11억 원의 계약금이 지급됐으며, 오는 6월28일 중도금 99억 원과 임시주총 후 잔금 75억 원이 지급되면 계약이 완료될 예정이다. 조씨는 오는 7월11일에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