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실 통폐합은 재정이 풍부한 언론사만 존립시키고 나머지 언론사의 취재력을 상당한 정도 약화시킬 수 있다." 언론인 출신 국회의원들도 정부의 '취재시스템 선진화 방안'에 우려 입장을 나타냈다. 이들 의원들은 23일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실 통폐합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 동참한 의원들은 무소속 김태홍 의원(한겨레)과 노웅래 의원(문화방송), 열린우리당 문학진(한겨레) 민병두(문화일보) 박영선(문화방송) 의원, 민주당 이낙연 의원(동아일보), 중도개혁통합신당 최규식 의원(한국일보) 등이다.

   
  ▲ 정부의 '취재시스템선진화 방안' 발표를 취재하고 있는 기자들. ⓒ이창길 기자  
 
열린우리당 출신이 주축, 한나라당 의원 참여하지 않아

이번 성명은 열린우리당 출신 의원들이 주축으로 참여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민병두 의원은 "언론인 출신 의원들은 36명 정도 되는데 이번 성명에 한나라당 의원들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성명 내용을 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열린우리당 출신 의원들이 정부 언론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이들 의원들이 성명을 통해 우려 입장을 나타낸 것은 정부의 이번 조처가 언론 본연의 기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언론인 출신 의원들은 "정부가 밝힌 언론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정책은 실제로 언론의 정보접근권과 국민의 알 권리를 심하게 훼손할 수 있다. 선진화정책이 아니라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언론사간 부익부빈익빈 상황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판단이다.  

"언론사와 국민 의견 수렴 없었던 점 심각한 문제"

언론인 출신 의원들은 "정부가 정책을 수립하면서 1차 수요자인 언론사와 최종 소비자인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것도 심각한 문제"라며 "독자적으로 기자들이 상주하는 사무실을 구할 수 없는 언론사들의 취재환경이 크게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인 출신 의원들은 "이들이 거리의 기자로, 커피숍의 기자로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결과를 낳고, 결국 언론의 다양성을 훼손할 것"이라며 "언론의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 거꾸로 언론의 다양성을 약화시키는 정책이 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인 출신 의원들은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해 앞으로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국회 차원에서 수립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