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2일 이른바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을 확정·발표한 가운데 각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등 보도책임자 85.7%가 기자실 통·폐합을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디어오늘이 이날 국무회의 브리핑 직후 편집·보도국장과 보도책임자를 상대로 기자실 통·폐합과 관련한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 14명 중 12명(85.7%)이 “정부가 알리고 싶은 정보만 공개할 경우 취재가 위축될 것”이라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나머지 2명은 “지금 시점에서 판단하기 어렵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이번 설문은 전국단위일간지 10곳과 지상파방송사 3사, CBS, YTN, 연합뉴스,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 18곳을 대상으로 했다. 동아 조선 중앙 MBC 등 4개 사는 설문에 참여하지 않았다.

기자실 통폐합 방안이 새 정부에서도 지속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6명(42.9%)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해 대선 이후 원래 방식으로 환원될 것으로 전망했다. 새 정부에서도 “지속될 것으로 본다”는 응답은 하나도 없었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57.1%를 차지했다.

전자브리핑과 정보공개법 개선 등 기자실 통폐합에 따른 정부의 보완책에 대해서는 응답자 전원이 “부족하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들은 아울러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인해 메이저 언론사와 비메이저 언론사 사이의 정보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언론사 사세에 따른 언론사의 정보격차 현상을 심화시킬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중 10명(71.4%)이 “정보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정보격차 현상은 없을 것”이라는 응답과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각각 2명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