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가 전두환, 노태우 전대통령의 사면을 공식적으로 주장하고 나섰다.

동아일보는 대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은 바로 다음날인 18일 ‘전·노씨 확정판결과 사면’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민주화투쟁 과정에서 가장 심한 탄압을 받았던 동아일보가 전노씨의 사면을 제안하는 것은 증오가 아니라 화합과 관용이 국가를 분열에서 통합으로 이끄는 힘이 된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또 “전씨는 물가를 한자릿수로 잡아 경제를 안정시킨 일면의 공이 있고, 노씨는 군부 권위주의의 태생적 한계 속에서도 결과적으로 민주주의로 나아가는 징검다리를 놓았다”며 사면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이같은 동아일보의 전노씨 사면주장은 김병관회장이 지난 1월3일 안양구치소에 수감중인 전두환전대통령을 면회했던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날 면회에서 김회장은 동아방송(DBS)양도무효확인소송항소심이 계류중인 것과 관련 전씨의 도움을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었다.

동아일보가 지난 3월부터 연재하고 있는 ‘국민화합 시리즈’도 이같은 전·노씨사면을 위한 ‘전주곡’이 아니었느냐는 목소리도 적지않다.

동아는 이에 앞서 지난 1월3일자 ‘화합과 관용으로 국민통합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국민적 통합을 해치는 여러 요소 중에는 역사청산을 둘러싼 갈등도 들어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국민화합 차원에서 적절한 시기에 관용을 위한 정치적 결단이 있어야 한다”며 전·노씨의 사면을 내비친 바 있다.
이와관련 민주언론운동협의회(의장 김태진)는 18일 성명을 발표하고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한 무분별한 화해주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18일자 사설을 통해 대부분의 중앙일간지들이 전·노씨 확정판결의 의미를 다룬 가운데 한겨레와 한국일보가 사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