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언론사가 극심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은행 대출이 거부되는가하면 임금 지급이 늦춰지는 등 자금 운용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일부 은행은 과거와 달리 언론사에 대한 거액 대출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부채 비율이 높은 언론사들의 경우 자금 압박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기사 2·5·7면

지난해 2백 9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YTN은 최근 산업은행에 1백50억원대의 대출을 신청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YTN의 자본 잠식이 심각한 상황인데다 재정 상태가 별반 나아질 가능성이 적다는 판단에 따라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YTN은 현재 서울은행에 1백50억원의 긴급 대출을 신청해 놓고 있는 상태이다. YTN은 창사 이후 총 5백24억원대의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총 부채액은 4백75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YTN은 지난 3월 주총에서 수권 자본금 한도액을 6백억원에서 2천 6백억원으로 늘려 증자를 추진키로 결정했었다.

이와 함께 서울신문도 최근 자금난으로 시설 투자 규모를 대폭 축소하고 윤전기 등을 리스 형태로 도입키로 결정했다. 서울신문은 최근 정부투자기관 등을 대상으로 3백억원 가량의 증자를 추진했으나 여의치 않자 이같이 결정했다. 서울신문의 한 관계자는 “증자를 추진했다가 난관에 봉착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95년 42억원의 적자를 기록한데 이어 96년에도 40억원의 적자를 나타냈다.

경영수지 악화로 상여금 삭감 등을 추진했던 세계일보도 최근 부장들에 대한 품위 유지비(20만원)와 지방주재비(33만원) 등을 폐지할 것을 추진하는 등 사실상의 임금 삭감 조치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일보는 현재 국내 통일교 소유 기업들 대부분이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림에 따라 재단 차입금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문선명 회장이 직접 나서 세계일보 재정을 보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회장은 이와 관련 그간 국내외에서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통일교 신도들과 일종의 ‘친견’ 행사를 갖고 이 과정에서 마련된 자금중 상당액수를 세계일보 경영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일보의 경우도 올해초 미국과 일본에 특파원을 파견키로 결정했다가 비용 동결 조치로 12월로 특파원 파견을 연기했다. 국민일보는 기획성 해외취재도 가급적이면 자제해 달라는 지침을 시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일보도 지난 3월 편집국기자들에게 지급되는 품위유지비가 며칠 늦게 지급되는 등 자금 악화설이 폭넓게 유포되고 있으나 “악의적 루머”라며 자금 악화설을 강력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증권가에선 일부 언론사에 대한 매각, 인수설이 나돌고 있으나 구체적인 사실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모 은행의 고위 관계자는 “한보 부도 여파로 기업체들에 대한 여신이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언론사 역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언론사에 대한 대출 규정이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