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말' 때문에 언론으로부터 비난을 듣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이 또 도마 위에 올랐다. 노 대통령은 4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고위공무원 250명과 자리한 오찬에서 "어제 신년인사회에서 돼지 한 마리를 잘 그렸다고 생각했는데, 돼지는 어디 가버리고 보도에 나온 것을 보니 꼬리만 딸랑 그려 놨다. 그것도 밉상스럽게 그려 놨다"며 언론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사실과 다른 엄청난 많은 사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기사로 마구 쏟아지고 누구의 말을 빌렸는지 출처도 불명한 의견이 마구 나와서 흉기처럼 사람을 상해하고 다니고, 그리고 아무 대안도 없고 결과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배상도 안하는 상품"이라고 언론을 '불량상품'에 비유했다.

노 대통령은 또 "소비자주권 시대가 장차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분야가 언론분야"라며 "나머지는 다 감시를 받고 있으나 감시받지 않는 유일한 권력이 한국의 언론권력"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리고 "공직사회가 언론과 타협하거나 유착하지 말 것"도 강조했다.

노 대통령의 발언을 들은 신문들은 비판에 무게를 실었다.

노 대통령이 공무원들 앞에서 '언론성토'로 신년인사를 했다고 전한 동아일보는 A4면 <"언론은 불량상품…고발하라"> 기사에서 성공회대 최영묵 교수(신문방송학)의 말을 인용해 "개인이 아닌 대통령으로서 언론 전체를 싸잡아 불량상품이라고 비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감정적 표현으로밖에는 들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또 이민웅 한양대 교수(신문방송학)의 말을 인용해 "언론이야말로 독자와 시청자에게서 구독 부수와 시청률을 통해 무서운 평가와 감시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 조선일보 1월5일자 4면  
 
조선일보도 A4면 <노 대통령, 또 언론비난… / "언론은 불량상품"> 기사에서 "(노 대통령이) 200자 원고지 63장 분량의 말을 쏟아냈다. 일부 신세한탄도 있었고, 자신이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게 하는 데 언론이 주된 역할을 한다며 '불량상품'이라는 표현을 동원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예정시간은 25분이었으나 실제 45분 동안 말을 했다"며 노 대통령의 '말 많음'을 지적했다. 중앙일보도 관련기사에서 "(노 대통령이) 작심한 듯 했다"며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국민일보·한겨레·한국일보 등에도 실렸으나 이들 신문은 발언요지만 소개했을 뿐 특정 입장을 드러내지는 않았다.

'대사관녀(女)'에 이어 '영사관남(男)' 파문

1975년 동해상에서 납북됐다가 31년여 만에 북한을 탈출한 어부 최욱일(65)씨가 지난 2일 중국 선양 한국영사관측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을 때의 통화 내용이 알려지면서 무책임한 영사관 직원의 대응이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외교부가 4일 여론의 비난이 거세지자 이날 밤 늦게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하는 등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파장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오전 중국 모처에 은신하고 있던 최 씨는 전화로 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담당 직원들이 전화를 서로 돌렸고, 겨우 연결된 담당직원도 "제 전화번호 어떻게 알았어요, 누가 가르쳐줬어요?"만 따져 물어 비난여론이 일었었다. 4일자 아침신문들은 대부분 이 내용을 외교부의 사과문과 함께 주요뉴스로 다뤘다.

이용훈 대법원장 해명 불구 언론들 거센 비판

이용훈 대법원장은 4일 변호사 시절 수임료 5000만 원의 세무신고를 누락한 것에 대해 "모든 수임사건 내역을 직접 작성해 세무사에게 건넸는데, 세무사 쪽에서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며 "고의로 탈세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아침신문들은 고의가 아니라는 이 대법원장의 해명에 설득력은 있지만 세무신고 누락이 사실로 밝혀진 만큼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져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중앙일보는 사설 <이용훈 대법원장의 처신>에서 "단순실수인지 고의인지 진실확인이 급선무"라면서 "자신에게 치명적인 사안인데도 사실 확인 없이 허장성세부터 부리다가, 언론이 사실 확인을 하니까 해명하는 것이 과연 법조계 수장의 올바른 행동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또 "탈세 의혹에 대해 신앙인임을 내세워 그것을 부인했다. 구차한 변명이나 인기영합적인 발언은 그만두고, 진실을 밝혀 국민을 납득시키고 진중하게 사법부를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겨레도 사설 <한올의 빈틈없어야 할 대법원장 처신>에서 "대법원장 본인의 잘못이 아니고 고의적인 탈세가 아니라는 해명과 정황에 수긍이 가지 않는 건 아니다. 그러나 경위야 어찌됐건 결과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은 책임까지 회피할 순 없다"고 밝혔다.

국민일보 역시 사설 <이 대법원장 그토록 청렴 요구하더니>을 통해 "지난해 11월 이미 이 대법원장에 대한 세금탈루 의혹이 제기된 점을 감안하면 최소한 확인에 소홀한 책임은 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우파세력 대연합' 강조한 동아일보

동아일보가 강영훈 전 국무총리를 비롯한 사회원로와 대학교수, 전직 군·경찰 간부 등으로 구성된 국가비상대책협의회의 신년 토론회 내용을 사진과 함께 3단 기사로 비중있게 보도했다.

   
  ▲ 동아일보 1월5일자 8면  
 
동아일보는 A8면 <"우파세력 대연합 필요"> 기사에서 "북한이 신년공동사설을 통해 대통령 선거를 겨냥한 '반보수 대연합'을 주장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보수인사들이 4일 북한의 대선개입 기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보수의 단합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강 전 총리와 강인덕 전 통일부 장관, 이원홍 전 문화공보부 장관, 김상태 성우회 회장, 민병돈 전 육군사관학교 교장, 이주천 뉴라이트전국연합 공동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주영 건국대 사학과 교수는 "이번 대선에서 좌파에 정권이 돌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우파 대연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뉴라이트와 올드라이트가 일시적으로나마 느슨한 형태의 연합세력을 형성해 단일후보를 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우주인 프로젝트는 관광쇼"

온 국민의 주목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는 '한국 최초의 우주인 프로젝트'가 과대포장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집중기획-한국 최초 우주인 '과대포장' 논란 / "260억짜리 우주관광쇼" 네티즌 시끌>에서 과기부는 우주인 프로젝트의 목표로 '유인 우주기술 습득'과 '전 국민의 우주개발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제고'를 들고 있지만 '이벤트성'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1월5일자 9면  
 
경향신문은 "현재 발사체(로켓) 한 대 없는 우리나라의 우주기술을 고려하면 우주인이 배출됐다고 해서 당장 유인 우주기술을 갖는 것은 아니다. 이번 이벤트 이후 추가 우주인 배출 등 우주개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없는 게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이어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러시아 우주선 빌려 타고 가는 200억원짜리 관광에 불과한 것 아니냐' '미국의 민간기업 스페이스 어드벤처스가 파는 관광상품과 똑같다는 글이 올라오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가가린 우주인 훈련센터 관계자는 경향신문에 "관광객과 한국 우주인이 우주에 머무르는 기간은 차이가 없다. 우주관광객과 차이가 있다면 한국 우주인은 좀 더 오랜 기간 훈련을 준비하고 경험하는 것, 그리고 스페이스 어드벤처스를 통하지 않고 국가 대 국가로 계약을 체결한 정도"라고 밝혔다.

한나라 이번엔 '반값 등록금'

한나라당이 '반값 아파트'에 이어 '반값 등록금' 정책을 내놨다. 전재희 정책위 의장은 4일 최고위원회에서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생 등록금을 절반으로 줄여 주는 '반값 등록금'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2조원 규모의 국가장학금제도를 만들어 저소득층과 이공계 학생을 지원하고, 대학에 기부금을 내면 10만원 한도에서 세액공제를 해주는 방안이다.

전 의장은 또 "주택금융공사의 학자금 대출은 이자가 6.15~6.45%로 주택모기지론보다 비싸다"며 "이자율을 대폭 낮추는 정책을 추진해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