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남기고 간 글이 화제다.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중인 노 대통령이 지난 3일 출국에 앞서 작성한 '우리 모두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편지가 지난 4일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브리핑'에 올라왔다.
이 편지에서 노 대통령은 "이 문제(통합신당)는 당 지도부나 대통령 후보 희망자, 의원만으로 결정할 수는 없다"며 "당헌에 명시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정통적이고 합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게 정당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는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통합신당을 추진하려는 데 대해 명백히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당대회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자는 의미다.
노 대통령은 "이른바 '통합신당'이 무엇을 지향하는지, 어떤 세력이 새롭게 참여하는지 들어보지 못했다"면서 "다만 민주당이나 특정 인물이 통합의 대상으로 거론될 뿐이며, 결국 구 민주당으로의 회귀에 다름 아니라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5일자 조간신문들은 노 대통령의 편지를 주요 기사로 게재하며 '당 설문조사 반대' 혹은 '전당대회 요구'를 제목으로 뽑았다. 그러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만은 달랐다.
▲ 12월5일자 동아일보 1면(왼쪽)과 조선일보 1면 | ||
사설의 포인트도 당연히 '야당'이다. 조선은 <노무현 대통령 모시고 국민 노릇하기 어렵다> 사설에서 "대통령과 집권당 사이에 이견과 불화가 있다면 그건 그 집안의 가풍 탓이지 남의 탓을 할 일이 못된다"며 "그런데 대통령은 '야당이 야당하기 때문에' 또 '우리 집안 불화 때문에' 대통령 노릇 못해 먹겠다는 것"이라고 한나라당을 두둔했다.
▲ 조선일보 12월5일자 사설 | ||
그런가 하면 중앙은 <"열린우리 조직윤리 바로잡아야" 노 대통령 '직격탄 편지'>라는 제목의 1면 기사에서 "열린우리당의 진로와 방향은 그동안 열린우리당이 보여준 지도력의 훼손과 조직윤리의 실종을 바로잡는 노력부터 선행돼야 한다"는 내용을 편지 내용을 기사 리드로 잡았다. 노 대통령이 남기고 간 편지는 하나인데, 그것을 보는 '눈'은 여러 개인 셈이다.
구태 못 벗는 파업 보도
화물연대 파업이 지난 4일 나흘째를 맞았다. 부산·광양·인천항 등을 중심으로 반출입 물자 유통량이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물류 차질이 현실화하고 있고,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화물차 노동자들과 관련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논의되는 5일과 6일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문 보도를 보면, 화물연대가 왜 파업에 나서는지 알 수가 없다. 지면에는 파업 불참 차량에 대한 방화·투석 등 공격에 대한 비난과 '물류대란'만이 존재한다.
중앙은 사설 <불법 넘어 '게릴라'가 된 화물연대 시위>에서 불참 운전자를 협박하고 방화를 한 행위 등에 대해 "'낮에는 시위대, 밤에는 게릴라'라는 경찰청의 말이 딱 맞다"며 "각종 시위에 물렁하게 대처하다보니 시위 방법이 점점 격렬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12월5일자 사설 | ||
▲ 한겨레 12월5일자 사설 | ||
그러면서 표준요율제를 도입해 최저 임금을 보장해 주고, 중간 알선 업체를 없애거나 주선료를 낮추는 것 등 해법을 제시했다.
▲ 한국일보 12월5일자 사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