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사장 이종승)의 제작국 분사 및 정리해고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0월31일 이후 경영진의 거듭되는 퇴거 종용에도 경기도 성남윤전공장에서 신문제작에 임하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신학림·전국언론노조 위원장)는 장재구 회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고소하면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 회사 쪽의 분사에 반발해 한국일보 성남공장을 사수하며 신문을 제작하고 있는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 조합원들. 이창길 기자 photoeye@  
 
반면 경영진은 오는 29일자부터 분사회사 미디어프린팅이 데일리노컷뉴스 인쇄대행을 해야 하는 관계로 22일까지 퇴거하지 않으면 휴업공고와 함께 불법점거에 따른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일보 노사는 21일 오후 현재 성남공장에 모여 접점을 찾고 있으나 분사 자체가 무효라는 노조 비대위와 인원재배치안을 제시하는 경영진의 의견 차가 큰 상황이다.

분사·명예퇴직과 별개로 정리해고를 단행하기로 한 한국일보는 노조 비대위와 기자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상철) 불참 속에 근로자대표들이 기자직·일반직·분사대상직 별로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자협의회 비대위는 20일 ‘편집국에 정리해고 요인은 없으며 오히려 30% 충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경영진에 전달했다.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 3차 명예퇴직에 모두 11명이 응한 가운데 경영진은 60여명을 더 정리해고 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개별 통보일은 이 달 말이며, 퇴사 예정일은 12월31일이다.

한편 경향신문(사장 고영재)은 14일 노·사·주 협의회가 △2007년 감자 △2007년도 상여금 반납 △정년 2년 단축 △2007년 2월 명퇴 실시 등을 뼈대로 잠정 합의안을 마련함에 따라 노조의 의견 수렴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언론노조 경향신문지부(지부장 이중근)는 16일 대의원회를 열어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23∼24일 실시하기로 했다.

또, 사원주주회(회장 노재덕·편집국 포토에디터)는 20일 이사회를 열어 내년 상반기 내에 감자의 폭과 시기를 결정해 시행한다는 안에 대해서는 추인하고, 임금 및 단체협약 관련 사항은 노조 결정을 존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