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들이 경영합리화라는 미명 아래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구조조정을 단행해 ‘제 발등을 찍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서울 소재 A일간지는 지난 8월 매출액을 허위로 기장한 광고담당자 2명을 각각 해고, 권고사직 처리했다. 중징계에 이은 실태조사 과정에서 광고영업 전반의 미수금 관리가 허술하게 이뤄져온 사실이 밝혀졌다. 이번 사고의 경우 경영진이 경비절감을 이유로 인력을 줄여 업무체계를 단순화해 놓고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데 있었다.
통상 언론사 광고영업은 외부에서 광고를 수주하는 인력과 광고대금을 받아오는 인력이 나눠하고 있으나, A일간지는 올해 초 이 두 업무를 한 사람이 모두 맡도록 했다. 두 사람이 할 일을 한 사람이 하니 쉽게 구조조정이 이뤄졌고, 당시에는 ‘획기적인 경영합리화’ 방안이라는 평가 속에 다른 일간지가 관심을 가질 정도였다.
그러나 상호견제가 없는 새 업무체계는 보고되지 않은 무신탁광고(일명 대포광고)나 매출액 부풀리기로 이어졌다. 이를 까맣게 몰랐던 A일간지는 세무당국에서 통보가 온 다음에야 부랴부랴 사태 파악에 나섰고, 결국 원래 체계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는 이미 서울 소재 B일간지에서도 일어났던 일이다. B일간지도 수년 전 A일간지와 같은 시도를 했으나, 업무상 배임횡령 등의 금전사고로 업무를 다시 분리할 수밖에 없었다. B일간지 경영진은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결론적으로 단점이 더 많았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구조조정 와중에도 광고영업 통폐합만은 시도하지 않고 있는 C일간지 관계자는 “할당량을 못 채운다고 압박이 들어오면 영업사원은 하루하루 넘기는 데 급급할 수밖에 없다”며 “다른 부서에서 상호견제를 하지 않는다면 사람인 이상 대행사를 거치지 않은 광고물량을 손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단지 광고국뿐만 아니라 편집국을 제외한 다른 부문의 구조조정은 심각한 상황”이라며 “휑한 사무실에 1∼2명만 앉아 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앞으로 또 어떤 문제가 생길지 걱정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