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가 21일 노무현 대통령이 한겨레 발전기금을 냈다고 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보도를 신청했다.

한겨레는 조선일보가 지난 7일자 사설 <연재소설이 야해서 신문 끊는다는 청와대>에서 "대통령이 월급을 떼 한겨레신문 발전기금을 내자 고위 공직자들이 줄줄이 그 신문의 구독확장운동에 동참하는 것도 이 정권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거짓사실을 보도해 명예를 훼손당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 사설의 주제는 청와대의 문화일보 절독을 비판한 것으로, "정부가 정권에 호의적인 신문을 위해서는 남의 눈도 개의치 않고 국민 세금을 퍼붓고 맨발로 뛰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며 노 대통령의 '한겨레 발전기금'을 문제 삼았었다.

한겨레는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이 지난해 발전기금을 내려고 하자 이를 받지 않기로 결정해 고사했으며 이런 사실은 연합뉴스 등을 통해 이미 보도된 바 있다"며 "고위공직자들이 구독확장 운동에 동참했다는 것 또한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관련해 조선일보 쪽은 "정부의 언론정책 행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한겨레를 언급한 것이지 다른 의도나 악의는 없었다"면서 "언론중재위에 논설위원실의 견해를 설명하고, 결정이 내려지면 그 결과에 따라 수용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