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승 한국일보 사장은 16일 "지난 9월28일 노조 집행부를 탄핵한 비상대책위원회는 회사가 노조와 행한 모든 합의 및 협의의 '전면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어 회사를 살리기 위해 수년간 진행해 온 경영정상화 계획이 일순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두려움을 떨칠 수 없다"고 밝혔다.

   
  ▲ 한국일보 이종승 사장. ⓒ이창길 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이 사장은 이날 오전 발표한 '사원 여러분께 알립니다'라는 글에서 "언론노조는 마치 대주주가 H건설로부터 뒷돈을 받아 증자금을 마련한 것처럼 허위주장하고 있으나, 상장기업인 H건설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옥매각은 이사회를 거쳐 채권단 매각승인을 받은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이 사장은 또, "그동안 회사를 살리기 위해 노조와 성실히 협의해 동의 얻은 것을 이제 와서 '이전 합의는 완전무효'라고 주장하며 '경영정상화 작업'을 중단하라고 무책임하게 요구한다면, 그로 인해 발생될 한국일보 전 가족의 생존권에 대해서 노조비대위가 감당할 수 있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언론노조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회사는 엄중 경고하고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며 "앞으로 수개월이 한국일보가 회생할 수 있는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다. 사원 여러분의 냉철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비대위는 지난 10월27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인원정리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언론노조는 지난 14일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언론노조는 "2004년 7월 이후 장 회장이 증자한 500억 원의 출처가 H건설 쪽이라는 정황이 있다"며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