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사장 이종승)가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전민수)에 오는 17일까지 성남윤전공장을 비우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 조합원들이 성남공장에서 철야 농성과 작업장 사수 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 밤 신문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 ⓒ이창길 기자 photoeye@  
 
한국일보 경영진은 지난 14일 노조비대위와 만난 자리에서 "17일까지 성남공장에서 퇴거하라"고 통보했다. 한국일보 경영진은 이에 앞서 지난 10월31일 성남공장에서 일하고 있는 노조비대위 조합원들에게 성남공장을 비워달라고 했지만, 노조비대위는 이를 거부하고 16일 현재까지 신문을 제작하고 있다.

노조비대위는 성남공장 윤전기에 노조 홍보물을 붙이고 신문을 만들고 있으며, 천막을 치고 현장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있다. 여기에는 명예퇴직서를 쓰지도 않았는데 지난 1일 일방적으로 내몰린 한국인쇄기술 노조원들도 합류해 있다. 전국언론노조와 노조비대위는 수 차례 반복된 퇴거명령에 "단 한 사람의 조합원도 나가지 않고 맞서 싸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일보는 지난달 새로 꾸린 분사회사 미디어프린팅에 창원공장과 함께 성남공장까지 맡길 계획이었으나, 노조비대위는 일방적인 분사라며 전임 노조위원장을 탄핵한 뒤 경영진에 맞서고 있다. 노조비대위가 지난 10월27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인원정리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언론노조는 지난 14일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가 발행한 특보들이 한국일보 성남공장 윤전기에 나붙어 있다. ⓒ이창길 기자 photoeye@  
 
한편 최근 두 달간의 분사·구조조정으로 600여명이던 사원은 지난 1일 450여명으로 줄어들었지만, 한국일보 경영진은 60∼80여명을 더 정리해고 할 계획이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정리해고 개별통보는 이달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며, 퇴사 예정일은 12월말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경영진은 정리해고에 앞서 지난 15일부터 오는 20일까지 3차 명예퇴직을 접수받고 있으며, 신청사원에게는 기본급 7개월 상당의 위로금과 5년 간 한국일보 무료구독권 등을 주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