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11월15일자 B3면  
 
15일자 조선일보 경제면에는 지난 10일 <"회장님 오십니다…삼성TV로 바꿔주세요">라는 기사에 이어 2탄격인 <삼성, 회장님 기사만 봐도 '화들짝'>이란 기사가 실렸다. 비교적 짧은 내용임에도 언론보도와 기업과의 관계를 생각하게 해준다. 또 삼성 쪽에서 이건희 회장 관련 기사에 얼마나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지 엿볼 수 있다.

조선일보 김덕한 기자는 "(10일자) 기사가 나간 후 삼성그룹 관계자들은 기자에게 여러 가지 팩트가 틀렸다고 항의해왔다"며 "항의의 주된 내용은 △버즈 알아랍 같은 초일류 호텔에 LG전자 TV는 아예 없다 △이회장은 외국 출장중 DVD등 각종 영상물을 보기 때문에 삼성TV로 바꾸는 게 관례라고도 주장해왔다"고 썼다.

김 기자는 관련 사실을 확인한 결과 "LG전자의 TV가 버즈 알아랍 호텔에 이미 납품돼 있던 것은 사실이었는데도 삼성그룹측은 아예 LG TV가 없었다고 거짓말을 했다"며 "원래 기사에도 이 회장이 묵는 방의 비삼성 브랜드의 제품을 이 회장이 묵는 동안 떼냈다고 돼 있다"고 반박했다.

김 기자는 "삼성이 이토록 과민반응을 보일지 예상치 못했다"며 "이 회장이 관련된 일에는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쓴다는 생각이 들었고, 직원들이 책임을 면하기 위해 일주일 내내 거짓말까지 하는 것을 과연 이 회장이 알고 있을까 하는 답답합이 느껴졌다"고 덧붙였다.

출총제는 용두사미…경제지는 여전히 '재계 대변'

정부의 출자총액제한제도 대안책이 나왔다. 결과는 예상대로다. 용두사미로 끝났다. 공정위를 제외하고 재계, 타부처, 언론 모두 한 박자였기 때문이다.

정부는 출총제를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의 중핵기업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중핵기업 대상 출자제한제'로 축소했다. 환상형 순환출자금지는 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했다.

경제신문과 보수신문들이 지난주 내내 재계 입장만 대변하면서 환상형 순환출자금지를 '이중규제'라고 쏘아붙였던 보도가 약발을 받은 탓일까? 경제신문들은 15일자에서 이 소식을 대부분 1면 머리기사로 다뤘다. 대부분의 경제지들은 비교적 드라이하게 다뤘다. 꼬리내린 정부의 재벌규제 정책을 봤기 때문이다.

<중핵기업 출총제 도입 순환출자 금지는 배제> (파이낸셜뉴스 1면)
<기존 순환출자는 규제 안할듯> (아시아경제 1면)
<출총제 축소후 유지 순환출자금지는 배제> (서울경제 1면)
<출총제 축소·순환출자규제 배제> (매일경제 1면)
<출총제 '끈질긴 생명력'> (머니투데이 1면)
<출총제 끝내 못 없애> (한국경제 1면)

한국경제, 출총제 폐지에 올인하는 이유는?

하지만 늘 예외는 있다. 바로 한국경제와 머니투데이다. 같은 사실도 보는 이에 따라 관점이 달라질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한국경제는 1면과 3면기사에서 또 '전의'를 불태운다. 1면 <출총제 끝내 못없애>라는 제목과 3면 <중핵기업 '족쇄' 여전…투자 촉진효과 거의 없어>라는 기사를 통해 여전히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이어 3면 <권 위원장 체면 구겼지만…공정위 손해본 것은 없다>라는 기사에서는 공정위가 소기의 목적을 다 이룬 것처럼 보도했다.

   
  ▲ 한국경제 11월15일자 3면  
 
<'눈가리고 아웅' 식 출총제 개편방안>이란 사설은 더했다. 한경은 사설에서 "이번 정부안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당초 제시했던 안에 비해 크게 후퇴한 것은 사실이다"며 "하지만 아예 폐지해야 마땅할 출총제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 한국경제 11월15일자 39면 사설  
 
이어 한경은 "이 규제(중핵기업 대상 출자제한제)가 도입될 경우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마저 경영권이 크게 흔들리는 등 엄청난 부작용을 야기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는 우려도 빼놓지 않았다.

한경의 이런 관심은 한경의 소유구조에 대한 문제를 생각하게 된다. 현재 한경은 현대·기아차 29.94%, 삼성그룹(제일모직, 삼성에버랜드 등) 13.63%, LG그룹 13.60%, SK텔레콤 13.83% 등 주요 대기업들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한경이 출총제 대안을 다루면서 지면에서 걱정하던 현대, 삼성, LG, SK 등이 모두 한국경제의 주요 주주들이다.

머니투데이도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정부의 대안이 국회를 통과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재계의 입장도 반영했다. 머니투데이는 4면 <재계 "생색내기 불과" 반응 냉랭>이란 기사에서 "출총제 대상이 완화되도 삼성 현대차 등 주요 그룹들은 여전히 출총제 규제를 받게 된다"며 "중핵기업으로 분류된 삼성 현대차 SK 롯데 한화 두산 금호 등 우리나라 경제를 이끄는 핵심기업들은 여전히 신규 사업 진출이 어렵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