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단위 일간신문 일선 지국장들이 '먹튀' 판촉요원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임시로 채용하는 판촉요원들이 지국에서 독자확보를 위해 제공한 판촉물과 판촉수당을 받고 달아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일부 신문사 지국장은 신문사 사내 인터넷망에 '먹튀'(먹고 달아나는 행태를 일컫는 말) 판촉요원의 이름을 올려놓기도 한다. 하지만 다른 지국장들에게 먹튀 판촉요원을 피하는 '노하우'를 전수해도 그때뿐이다. 사내 인터넷망에 접속해 먹튀 판촉요원의 명단을 일일이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할 뿐 아니라 먹튀 판촉요원의 이름을 기억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 한 시민이 A신문사 판촉요원으로부터 받아 공개한 백화점 상품권. ⓒ미디어오늘  
 
이런 이유로 일부 지국장 사이에서는 먹튀 판촉요원들을 '블랙리스트'로 만들어 관리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이는 실정이다. 실제 일부 신문사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방법도 '약발'이 받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

판촉요원 중에서 신문사에서 관리하는 인원은 30∼40% 정도에 불과하다. 대부분이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판촉기간만 끝나면 언제든 다른 신문사 지국으로 옮길 수 있다.

신문사 지국장들이 먹튀 판촉요원 채용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더라도 대처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것 또한 문제다. 신문사들 사이 판촉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판촉요원들은 '귀하신 몸' 대접을 받는다.  

중소신문사 A지국장은 "신문사에서는 판촉을 하라고 하고, 지국에서는 한 명의 판촉요원도 아쉬운 실정"이라며 "그래서 일부 도망간 판촉요원이 다시 와서 판촉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A지국장은 "찾아와서 다시 일하겠다고 하는 판촉요원들을 물리칠 수 없어서 '그만큼 일해주고 가라'고 한다"며 먹튀 판촉요원을 다시 쓸 때는 "지난번에 갖고 간 돈을 다시 받고, 일을 하게 한다"고 귀띔했다.

일선 신문사 지국장들에 따르면, 큰 신문사들은 보통 한 명의 신규독자 확보를 위해 가구당 백화점 상품권 3∼5만 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보통 한 명의 판촉요원에게 1일 신문 4부 확장을 목표로 12장의 상품권(1부당 3만원 기준)과 식대 2만 원 등 총 14만 원 상당을 지급한다.

또 판촉요원이 한 부를 확장했을 때는 5만 원의 확장수당을 지급한다. 그나마 작은 신문사의 지국장들은 판촉물로 상품권을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이 덜한 편이다. 중소신문은 별도의 판촉물 없이 판촉수당만 5만 원을 지급한다. 

보통 일선 지국에서 판촉을 할 경우, 판촉요원들은 3일에서 1주일 단위로 2명씩 짝을 이뤄  운영된다. B지국장은 "먹튀 판촉요원에게 걸리면 1만 원 짜리 백화점 상품권 24장과 활동경비 2만 원(식대) 등 26만 원을 고스란히 떼이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신문사 지국장들이 짜낸 해법은 확장수당을 '후불'로 주는 방식이다. B지국장은 "확장수당을 미리 줬다가는 그것까지도 떼일 수 있어 확장수당은 후불로 준다"고 말했다.

A지국장은 "뚜렷한 대처방법도 없고, 판촉요원이라는 직업이 돌고 도는 직업이어서 신문 영업 쪽에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신문사 지국장들이 먹튀 판촉요원들에게 눈뜨고 당하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