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선(북한) 식량난과 관련해 중국 연변 등 현지 취재에 나선 기자들이 중국 공안 당국으로부터 연행돼 조사를 받고 취재 물품을 압수당하는가 하면 중국 방문을 위한 비자 발급마저 거부당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관련기사 5면

지난 5월 초순께 조선(북한) 식량난 취재를 위해 중국을 방문했던 조선일보의 한 간부는 연변의 모 호텔에서 소환장을 들고 찾아 온 중국공안원들에 의해 연행돼 취재 경위를 추궁당했다.

중국 공안당국은 조사 과정에서 이 간부에게 입국 목적 이외의 활동은 불법임을 주지시키면서 조서를 작성한 뒤 이 간부의 취재 내용이 저장된 휴대용 노트북 컴퓨터를 압수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중순께에는 중앙일보의 한 사진기자가 중국 단동지역에서 신의주로 들어가는 밀가루 수송 차량을 취재하던 중 중국공안원들에게 붙들려 10시간 가까이 구금된 상태에서 조사를 받았다. 중국 공안당국은 이 사진기자의 취재 필름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3일에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남북적십자사 회담을 취재하기 위해 신청한 통일원 출입기자들의 비자가 중국대사관측으로부터 반려되는 소동을 빚었다. 당초 중국대사관측은 이들 통일원 출입 기자들이 기자 신분임을 몰랐다가 지난 2월 황장엽씨 망명 당시 중국에서 현지 취재한 국민일보의 한 사진기자가 포함돼 있음을 확인, 이들이 취재비자가 아닌 관광비자를 신청한 점을 문제 삼아 비자를 반려했다. 중국대사관측은 통일원이 이번 중국 방문이 남북적십자 회담 취재인 점을 확인하는 공문을 발송한 후에야 취재비자를 발급했다.

이같은 중국 당국의 태도는 최근 황장엽씨 망명에 이은 조선(북한)의 식량난 등과 관련한 국내 언론의 보도태도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북한전문 기자는 “갈수록 국내 기자들의 현지 취재에 대한 중국당국의 과민반응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기자들의 안전에도 심각한 위협이 초래될 수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