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의 ‘대선헌금 9백억 수수’ 보도와 관련, 기사의 진위여부를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이 기사에서 언급된 정치인은 언론중재 신청을 제기하며 반발하는 데 반해 조선일보측은 분명한 확인을 거쳐 작성한 기사라며 맞서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신한국당 서석재의원은 조선일보 5월9일자 “92년 대선 김영삼 후보측에 네차례 9백억 줬다” 제하의 1면 머릿기사와 관련, 9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한 데 이어 10일엔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서의원은 중재신청서에서 “조선일보가 정태수 한보그룹 총회장이 본인을 통해 네 차례에 걸쳐 총 9백억원을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전혀 사실무근이고 검찰에서도 부인하고 있다”며 “허위 보도로 인해 심각한 명예훼손을 입어 사과와 정정보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의원측은 또 빠르면 12일 조선일보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기수 검찰총장은 9일 “조선일보에 서면으로 강력히 항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측은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이에 대해 조선일보 최준명 국장은 “법조출입 기자들이 확인을 거쳐 기사화한 것”이라며 “조선일보가 그런 엄청난 내용을 근거없이 함부로 썼겠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