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용 성균관대 교수가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진 여론조사팀이 검찰 조사 결과 사실로 확인됐다.

김현철씨 비리의혹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는 16일, 현철씨가 조성한 비자금 가운데 25억원이 95년 하반기에 김원용 교수가 운영하던 여론조사팀에 건내져 정밀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대검 중수부의 조사 결과 현철씨는 이성호 전대호건설 사장을 통해 세탁을 거친 이 돈을 현금 2억5천만원이 들어가는 상자 두개에 담겨 모두 다섯 차례에 걸쳐 건네받은 뒤 이를 김교수에게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교수의 여론조사팀은 현철씨의 직할 사조직으로, 현정권 출범 직후 구성된 뒤 각종 비밀 여론조사를 수행한 사실이 본지 보도(92호)로 밝혀진 바 있다.
▶관련기사 3면

김교수는 서울 양재동과 광화문 등지에 비밀 사무실을 개설, 95년의 지방자치단체 선거와 96년 4·11 총선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수행했으며, 일반 국정 관련 여론조사도 수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95년 지자체 선거 때에는 서울시장 선거 판도를 조사했으며, 4·11 총선 때에는 전국 판세분석을 비롯 상당 부분의 지역구 선거 결과를 예측 조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지난해 말 노동법 날치기가 있기 직전 노동법에 관한 여론 주도층의 의견을 조사, 현철씨를 통해 청와대에 직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교수의 여론조사팀이 수행한 여론조사 결과는 현철씨에 의해 국정 브리핑 자료로 정리돼 김영삼 대통령에게 정기적으로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