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회관(이사장 강성구)이 방송인들을 대상으로 방송회관의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면서 설문 내용 가운데 일부 문항을 방송노조 및 시민단체의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답변을 유도하도록 구성해 비난을 사고 있다.

방송회관은 지난 11일부터 한국갤럽에 의뢰, 방송인 4백명을 대상으로 ‘방송회관 운영방안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방송회관은 이 가운데 방송노조측의 무상입주 요구가 무리한 주장이라는 답변을 유도하는 문항을 삽입했다.

방송회관측은 “공익자금은 방송이 국민의 재산인 전파를 허가받아 사용하는 것이기에 방송수익 중 일부를 환수해 공익목적에 사용하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입니다. 그런데 공익자금으로 건립된 건물이므로 무상입주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삽입했다.

방송회관측은 또 다음 질문에서 “방송관련, 노조단체들은 방송회관 사무실 면적의 20%운영권을 넘겨줄 것을 요구하고 별도로 7백평의 사무실 무상임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물었다.

이같은 질문은 공익자금이 방송노동자와 방송현업자의 노동의 결과로 조성됐었다는 사실을 생략한 채 방송노조와 방송관련 시민단체의 요구사안만 간단히 기술한 것으로 국민의 재산을 무단으로 사용하려는 무리한 요구라는 인상을 주어 답변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방송회관의 이같은 의도는 긍정적인 답변항목을 먼저 배치하는 통례와는 달리 부정적 답변 항목을 첫번째 답변으로 배치한 것에서도 잘 드러났다.

이에 대해 갤럽측은 “일반인이 아닌 방송회관에 대해 어느 정도 사전 지식이 있는 방송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요구 사실만 간단하게 정리하더라도 잘 판단하리라고 보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같은 해명은 설문지의 일부 문항에서 억지논리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

방송회관 소유권을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방송회관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방송노조, PD연합회 등의 주장에 대한 찬반을 질의하면서 방송회관의 소유권이 이전 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소유권을 이전 할 경우 3백80억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 하는 등 문제가 많으며 방송회관의 관리운영권을 한국방송회관이 실질적으로 행사하게 되므로 소유권은 별 문제 되지 않는다”는 문항이 그것이다.

이같은 유도성 질문 이외에도 방송노조가 방송회관운영의 문제와 관련, 핵심 문제로 삼고 있는 방송회관 운영주체에 대한 문제제기가 완전히 배제된 것도 이번 설문내용의 큰 문제로 지적된다. 결과적으로 방송노조가 방송회관의 사무실 확보 문제에만 관심이 있는 것처럼 비춰지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방송회관측은 이에 대해 “방송계의 의견 수렴이란 본래의 취지 이외에 어떠한 의도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