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28일까지 채용을 확정한 33개 부처 52명의 4·5급 정책홍보담당자 중 언론인 출신이 절반인 26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급 정책홍보담당자만 놓고 보면 채용 인원 28명 중 19명이 언론계 출신으로 학계(5명), 홍보업계(4명) 출신을 크게 앞섰다. 

이번 공모에 언론인들이 대거 지원해 채용된 이유에 대해, 채용이 확정된 한 언론인 출신 홍보담당자는 "언론계에 몸담았던 사람들이 홍보전문가로서 더 적합할수도 있겠지만 신문 산업이 겪는 어려움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며 "신문기자 출신이 많고 회사 사정이 어려운 신문사일수록 지원자가 많았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채용공고에 나타난 급여수준과 대우를 보면, 이들의 급여는 개인 능력과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4급의 경우 연봉 4200~5000만원 정도이다. 

언론계 출신인 김덕만 부패방지위원회(부방위) 공보담당관은 "언론계에 몸 담았던 경험이 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버리고 낮출 줄 알아야 한다"며 "정부 부처도 역동적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새 바람을 불어넣어주는게 내 역할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4월말까지 채용된 언론계 출신 정책홍보담당자들을 살펴보면, 박사학위 소지자가 4명 포함돼 있으며, 4급 채용자의 언론사 경력은 최하 15년 이상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일반인들에게 공신력·선호도가 높은 기관일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김덕만 부방위 공보담당관, 성일권 통일부 정책홍보팀장, 김인숙 기획예산처 정책홍보팀장, 고홍숙 과학기술부 정책홍보담당자 등이 박사학위 소지자이며, 김주혁 공정거래위원회 정책홍보팀장(서울신문 부국장), 남대희 재정경제부 홍보기획팀장(한국일보 차장대우), 이중수 정부혁신본부 혁신홍보팀장(머니투데이 부국장대우), 한혜진 해양경찰청 홍보팀장(경향신문 기자) 등도 15년 이상 언론사에 몸담았다.

이번 공모는 70년대부터 운영돼 온 공보관실을 폐지하고 기획관리실을 '정책홍보관리실'로 통폐합한다는 정부의 방침 아래 총 46개 기관 67명의 정책홍보담당관 신규채용이 이뤄지고 있다. 외교부 환경부 노동부 국세청 통계청 병무청 국세청 국조실 등 8개 기관이 현재 채용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