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고용정보센터를 설립하겠다는 언론노련의 방침은 최근 구조조정이란 미명 아래 각 언론사들이 무차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감원으로 인해 예상되는 언론계 대량 실직 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언론노련이 자체 집계한 데 따르면 지난 2월 현재 실직 언론 종사자들은 2천7백여명. 올해말까지 언론사들의 ‘사람 수 줄이기’가 계속될 경우 예상 실직자수는 전체 언론 종사자 4만2천6백여명의 15%에 해당하는 6천4백여명에 이를 것으로 언론노련은 내다봤다.

이런 전망치는, 구조조정 논리에 강제된 언론계 대량 실직 사태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의 문제가 ‘발등의 불’로 떨어졌음을 절감케 하고 있다. 언론노련으로서는 각 언론사의 무분별한 구조조정으로 인한 현직 노조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업 못지않게 실직 언론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 마련 또한 촌각을 다투는 현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게다가 급속한 언론계 실직자 증가 현상은 곧바로 노조원수 감소로 이어져 조직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언론노련이 고용정보센터를 설치하기로 결정한 바탕에는 이런 상황 인식이 깔려있다. 실직 언론 종사자들의 절실한 요구인 재취업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실직 언론 노동자 조직을 건설함으로써 민주노총이 추진하는 전국 규모의 실업자 조직 건설 방침과 보조를 맞춰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가칭)고용정보센터가 이후 벌여나갈 사업은 말그대로 실직 언론인들의 ‘일자리 되찾아 주기’. 이후 실무 준비팀의 세부 사업계획이 나와야 하겠지만 언론노련이 개괄적으로 구상하고 있는 사업 내용을 보면, △공공기관의 취업 정보망과의 온라인 연결 △구인 구직카드 작성 및 입력 △구인업체에 대한 우편 발송 등을 통한 실직 언론인들에 대한 취업 알선 사업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재취업을 위한 직업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부당해고 구제절차와 실업급여 수급 등과 관련한 법률 상담도 이뤄진다. 이와 함께 고용정보센터는 실직 언론인 상호간의 정보 교환의 장이 됨은 물론, ‘쉼터’의 기능도 맡게 된다. 언론노련은 고용정보센터가 원활히 가동될 경우 한해 5백여명 정도의 재취업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고용정보센터의 사업이 내실 있게 실행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공간 및 실무 인력 확보 등 센터의 설립과 운영에 적지 않은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언론노련은 일단, 신문협회와 방송협회가 공동 운영 또는 협찬 등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언론 종사자 대량실직 사태에 대해서는 신문협회와 방송협회도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점에서 이들 단체들과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이밖에 정부가 편성한 추경예산 가운데 민주노총에 할당된 취업알선센터 지원 예산 중 일부를 지원 받는 방식 등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