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본부가 군검찰의 육군 장성 진급 비리 수사결과 발표에 이어 곧바로 사실과 다르다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어 국방부의 갈등양상이 심각한 내홍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윤군본부는 군 검찰단이 24일 오전 10시 개최한 브리핑 관련기사가 연합뉴스 등을 통해 보도된 뒤 해명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국방부에 반박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당사자인 육본도 해명할 필요가 있는 만큼 이를 허락해 이날 오전 3시30분 수사결과에 대한 해명자료 배포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 김광현 육군 공보실장이 24일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청사 브리핑실에서 군검찰의 육군장성 인사비리 발표에 대한 반박회견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최영수 기자
육본, 군 검찰 수사브리핑 직후 "해명하겠다" 장관실에 요청

육군본부는 기자회견에서 "어떤 부분은 사실과 다른 점이 있고, 어떤 부분은 진급 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부족한 데서 비롯된 오해를 기정사실화한 점이 있어 이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수사결과 발표가 진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마치 육군 전체가 부패하고 비리의 온상인 것처럼 비쳐질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해명 기자회견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한 국방부 출입기자는 "장관이 자신들의 부하들끼리 치고받고 싸우는 것을 왜 승인해줬는지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며 "육군본부에서는 그동안 자기들도 할 말이 많았는데 국방부에서 못하게 했다며 불만을 많이 내오다가 이날 군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자 반박 기자회견이라는 전례없는 방법을 선택한 것같다"고 말했다. 이날 군 검찰단의 기자회견에 이어 열린 육군본부의 기자회견이 이례적임을 지적한 것이다.

반면, 일부 기자들는 군 내의 목소리가 반드시 일치될 필요는 없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다른 출입기자는 "당초 투스타급 장성이 기자회견을 하려고 했으나 실무자들이 와서 외부에 이전투구로 비춰질 우려를 차단하려 노력한 흔적은 보인다"며 "혐의가 언론에 공개됐는데 육본 입장에서도 대응을 안할 수가 없을 것이다. 군이라고 해서 모두 한 목소리가 나와야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기자들 "부하들끼리 치고받고 싸우는 것 왜 안 말렸는지 의문"

국방부 신현돈 대변인은 이와 관련, "육군본부측에서도 해명할 필요가 있어서 요청했기 때문에 장관이 승인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군검찰이 수사해 발표한 내용에 대해 군 내부에서 반발하기 시작하면 군기강이 문란해지는 것을 넘어 군 조직 전체가 흔들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군 내부의 심각한 갈등양상으로 확대될 공산이 커졌다는 게 군 안팎의 분석이다.

한편 육군본부는 이날 해명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제시한 혐의사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공석 결정단계에서 '소수병과 장교 9명에 대한 진급을 결정했다'는 부분에 대해 육본은 "최종진급선발자는 진급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통해 결정되는 것으로써 사전 내정할 수 없다"고 했고, '특정인사 추천을 반대하는 심사위원에 대해 어떻게 반박할지 사전에 지침을 받았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특정심사위원회의 논리를 추론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특정인을 추천시키기 위해 개입하거나 유도·통제하는 발언도 일체 없었다"고 주장했다.

육군본부, 군 검찰 수사결과 전면 부인

또한 '내정자에게 불리한 자료 삭제 및 누락했다'는 혐의에 대해 "음주운전 사실 등의 내용은 인사검증위에서 토의해 삭제했으며 진급심사위에 이 자료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7명에 대한 불리한 자료 작성를 작성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적법절차에 의해 진급심사위에제공된 진급심사 자료여서 공문서위조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음영표시 등을 통해 사전 내정자가 선발되도록 유도했다'는 혐의에 대해 육군본부는 "특징적인 자력분석 내용에 대한 보고일 뿐 특정인원 선발을 위한 명단제공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CCTV 녹화자료의 은폐·폐기' 혐의에 대해서는 "심사과정을 녹화하지 않았다"며 "인사관리처장이 책임자로서 진급심사 전기간을 모니터하고, 문제 발생시 즉각 조치가 가능하므로 CCTV 녹화의 필요성이 없었으며 녹화가 가능한 CD의 경우 용량이 제한돼 현실적으로 녹화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