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산하 공안문제연구소가 한홍구 교수의 한겨레21 기고문에 대해서도 집중 감정을 벌여 2건에 대해 찬양·동조 판정을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

열린우리당 최규식 의원이 25일 경찰청 공안문제연구소로부터 제출받은 ‘감정서’에 따르면 한홍구 교수(성공회대 한국현대사)가 지난 2001년부터 지난 8월까지 한겨레21이나 인터넷 한겨레21에 기고한 글 21건이 이적성 감정 대상에 올랐다.

공안문제연구소는 이 중 이적성 감정을 벌여 2건에 대해 찬양·동조 판정을 내렸다. 지난 7월8일 발행된 한겨레21에 게재된 <20세기형 민족주의자, 김일성>에 대해 공안문제연구소는 “북한 통치자 김일성을 극단적으로 정당화하며 우상화를 전제하는 내용”이라며 “북한의 남한 공산화 투쟁의 성공을 전제하는 북한 체제 정당화와 김일성 우상화 전제의 NL파 관점 ‘북의 대남 투쟁노선 찬양동조’로 판정된다”고 7월15일 판정했다.

한겨레21 사이트에 게재된 <[역사이야기] ‘친일파’에 관한 명상> 기고문에 대해 연구소는 “우익 관점의 민족주의자들을 친일파로 매도하며 상대적으로 좌파와 북한의 공산정권은 정당화하고 있다”며 “유물사관의 관점에서 역사를 왜곡하며, 북한과 좌파의 관점을 정당화하는 NL파 관점의 ‘사회주의 혁명사상 동조’ 내용”이라고 지난 8월12일 판정했다.

이밖에 ‘문제없음’의 판정을 받은 글에서도 ‘친북’ ‘저의’ 등의 표현으로 글을 재단하기도 했다.

열린우리당 최규식 의원은 2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신문에 실린 기고문까지 사실상 사상을 검증한 것으로 표현·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전병룡 공안문제연구소장은 같은 날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 출석해 “관련규정을 고쳐 감정업무를 중단하고 민간에 맡기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