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이전 판결' 조선·동아-한겨레·엇갈린 편집

수도이전 위헌 결정에 대해 한겨레·경향과 조선·동아는 24일 각기 다른 시각의 기사로 접근하는등 차별적인 편집방향을 보였다.

한겨레는 1면 <"헌재 구성 다양화해야">라는 제목의 1면 머리기사와 4면 <'헌재 구성' 이대로 좋은가 임명과정 '민주적 정당성' 확보해야> 5면 <법학교수·순수 변호사 출신 '0'> <소신 빛발한 소수의견들>이라는 기사와, <아홉 중 7명이경국대전을 찾아서야>라는 사설를 통해 보수화되고 있는 헌법재판소의 인적 구성을 집중 비판했다. 또한 한겨레는 2면 <충청선 철도·아산 배후도시 개발등 충청권 대형사업 '도미노 마비'>에 따른 7면 <빚더미 농심 "이제 어찌 사나"> <성난 충청 반발 번진다> <"헌법재판관 탄핵 국민청원운동"> 등 충청권의 반발을 비중있게 다뤘다.

경향신문도 3면 <정치 '무능'이 헌소 '만능' 부른다> <최근 판결로 본 헌재·대법 '보수색 덧칠' 다시 도마에> <호주제 헌소도 '관습헌법'으로?>에서 헌재의 보수적 성향의 판결을 비판했고, 사회면에 <'수도이전 위헌' 주민 반발 갈수록 확산 성난 충청 "헌재결정 불복"> <친노단체 "제2의 탄핵사태">를 통해 헌재 판결에 대한 시민 반발을 크게 소개했다.

반면 조선일보는 3면 <"헌재 불복은 곤란" 여 신중론 대두>를 통해 여권 내부에서도 중진의원들을 통해 차분하게 대안을 찾자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머리기사로 처리했고, 4면에는 이시윤 전 헌법재판관의 <절차존중과 승복이 민주주의의 핵심이다>라는 특별기고를, <마음을 열어야 대책이 보인다>라는 사설을 실어 청와대와 열린우리당이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자성의 태도와 열린 마음을 가지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동아도 1면 <여권일각 국정 대폭 쇄신 촉구>와 3면 <'민심이반' 위기감…커지는 자성론> <"지지층만 보고 정치한 건 아닌지…" (정장선 의장비서실장 자신의 홈페이지에 띄운 글에서)>를 통해 여권 내부의 자성 움직임을 비중있게 처리했고, 1면 <김수환 추기경의 고언 "노대통령과 여당은 헌재결정 수용해야">와 <"언론이 비판해야 정치가 바로선다">에서 김 추기경의 인터뷰를 크게 실었다. 또한 사설 <노대통령 법치 존중하고 민의 따라야>에서 헌재 결정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서울, 정장선 비서실장 '헌재결정 승복'론 배달판 축소

서울신문은 열린우리당 정장선 의장비서실장이 24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헌재 결정에 대해 철저한 자기반성과 국정쇄신의 계기로 삼을 것을 촉구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가판에서는 4면 머리기사로 올렸다가 배달판에서는 같은 면 맨 밑으로 축소 배치했다.

대신 부톱 기사였던 <헌재결정 대안 언급 안할 듯>을 머릿기사로 올렸다.

동아 "KBS 이익잉여금 국고 배당해야" 조선 추가

방송위원회가 "KBS는 이익잉여금을 국고에 배당하는 게 타당하며 그 근거를 방송법 등 법률로 규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감사원에 전달했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하자 조선일보가 배달판에서 이를 추가했다.

동아는 가판(배달판) <"KBS는 이익잉여금을 국고에 배당해야">에서 한나라당 김재경 의원이 공개한 'KBS 법인 성격 등에 관한 의견 제출'이란 제목의 공문에 따르면 방송위원회는 "KBS가 수신료 수입뿐 아니라 광고수입 기타수입 등의 이익을 내므로 이익잉여금을 다른 정부투자기관처럼 국고에 배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타당하다"며 올 3월15일 감사원에 이 공문을 전달했다.

조선은 배달판 2면에 <KBS 이익잉여금 국고 배당해야>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추가했다.

조선·동아, 정동채 문화, 허성관 행자 발언도 비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이해찬 국무총리의 조선·동아 비판론에 이어 정동채 문화관광부 장관과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도 같은 취지로 조선·동아를 비판하자 사설을 통해 두 장관에 대해서도 "편가르기"라며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코드 총리에 코드 맞추는 장관들>에서 "그 총리에 그 장관들"이라며 "(두 장관은) 대표적인 '코드 국무위원'들"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궁금한 것은 도대체 이 정권이 우리 사회의 화해와 통합을 위해 무엇을 했다고 이렇게 큰소리를 치는가이다"라며 "정권의 적을 설정하고 그 상대를 향한 공격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정권의 적개심을 대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도 <이해찬 총리는 답하라>에서 "두 장관이 잇달아 총리를 지지하고 나섰다"며 "수도 이전 위헌 결정으로 궁지에 몰린 여권이 비판신문을 공격함으로써 지지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시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언제까지 적을 계속 만들면서 나라를 분열시킬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총리는 "동아일보사의 공개질의에 답해야 한다"며 "총리는 답을 피하고 장관들이 거드는 행태는 이 정부의 격을 떨어뜨릴 뿐"이라고 덧붙였다.

김수환 "조선 동아 껴안아라"

김수환 카톨릭 추기경은 동아일보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취임 반년 뒤 초대한 자리에서) 제가 '그들(동아와 조선)을 껴안아라. 그렇게 하는 것이 훨씬 더 보기 좋고 그 신문들도 정부 정책에 협조할 것'이라고 말씀드렸다. 그런데 대통령이 '저는 약자이다. 그건 강자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약자인 저는 그렇게 못한다'고 했다. 그래서 힘들겠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동아에 따르면 김 추기경은 신문법안에 대해 "권력을 잡으면 그런 유혹을 받는 것 같다"며 "나도 개인적으로 동아일보 애독자지만 동아일보가 과하게 한다는 느낌은 별로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 추기경은 "언론은 사회의 목탁으로서 비판적 목소리를 내야 정치가 바로 서고 국민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 '구청직원 실수로 가정파탄' 빼고 조선은 넣고

동아일보는 가판에서 <구청직원의 황당한 실수>를 넣었다가 배달판에서 뺐으나 조선일보는 가판에 없던 이 기사를 배달판에 넣었다. 조선일보는 배달판 <"어, 남편 호적에 웬 아이갉" 구청 실수로 가정파탄>에서 "구청 직원이 실수로 동명이인인 다른 남자의 아이를 호적에 입적시키는 바람에 아내와 이혼하게 된 남자가 구청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이 기사를 가판에는 보도하지 않았었다.

동아는 가판에서 <구청직원의 황당한 실수>라는 기사를 넣었다가 배달판에서 이를 빼고 "중국에서 장기를 이식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수술 뒤 사망하거나 합병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의 기사를 추가했다.

동아는 배달판 <중원정 장기이식 환자절반 부작용>에서 "대한이식학회가 최근 국내 24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2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99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중국에서 장기를 이식받고 돌아온 환자 236명 가운데 절반인 118명이 이 같은 부작용을 겪었다"고 보도했다.

반면, 동아가 배달판에서 추가한 중국 원정 장기이식 환자들의 부작용 실태에 대해 한국일보와 국민일보는 각각 가판에서부터 사회면 머리기사로 <화 부르는 중원정 장기이식> <절반이상이 부작용 시달려>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 '박홍, 서강대이사장 386 의원 비난'

박홍 서강대 이사장이 386세대 정치인과 여권을 비난하는 발언을 해 뜨거운 공방이 일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이사장은 지난 21일 안양시청 목요포럼에 참석해 '화해와 통합을 이루는 생명가치'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소위 386세대들, 특히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은 지식도 별로 없고 데모나 했던 인간들이 지금 목에 힘이나 주고 다닌다"며 "(사립학교법안에 대해) 개똥대가리 같은 법안"이라고 말했다

중앙 "주한미군 한반도 입출국시 한국과 협의 검토"

정부는 주한미군의 광역기동군화를 미국과 중이라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중앙에 따르면 윤광웅 국방부장관은 지난 22일 "주한미군이 한반도를 들락날락할 때에는 우리와 협의하거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는 문제를 검토중"이라고 워싱턴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