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을 향한 언론의 쇄신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그 중심에는 ‘개혁의 딸’(개딸)로 대표되는 강성 지지층들이 있다. 언론은 민주당이 변화하기 위해선 강성 지지층과 결별하고, 최근 논란을 일으킨 국회의원들에 대한 강경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민주당은 25일 의원총회를 열고 강성 지지층의 공격이 중단되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대를 모았다. 다만 청년 정치인을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지켜줘야 한다는 결의문은 채택되지 않았다. 친명계 의원들이 결의문 채택에 ‘신중론’을 제기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신 이재명 대표는 의원총회 후 SNS에 “청년 정치인들을 향한 폭력적 표현은 당과 공동체를 해치는 행위”라고 경고하는 등 강성 지지층과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친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의원제 폐지를 요구하는 의견도 나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미디어오늘 영상 갈무리.

이를 두고 주요 종합일간지는 26일 민주당이 강성 지지층과 결별하는 등 쇄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김남국 의원 가상화폐 투자 논란 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사설 <원조 친노까지 쓴소리...민주당 쇄신 더는 미뤄선 안돼>를 통해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거래 의혹까지 민주당의 현재는 ‘특권과 반칙 없는 세상’을 논한 노무현의 유산과 너무도 거리가 멀다. 강성 팬덤 역시 문 정부 시절 의원들에 대한 ‘문파’들의 인신공격과 문자폭탄이 원조격이다. 친명이든 비명이든 국민이 보기엔 거기서 거기란 얘기”라고 했다.

▲5월26일 한국일보 사설.
▲5월26일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는 “5년 만에 정권을 빼앗긴 이유를 진영 전체가 깊이 자성해야 할 처지인 것”이라면서 “독재시대 민주주의를 쟁취한 그 민주당이 욕설과 저주, 협박성 문자테러로 다른 의견을 속박하는 비민주적 행태를 척결해야만 재탄생의 출발점에 설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당 지도부는 신망을 얻을 혁신기구를 속히 구성하고 획기적인 쇄신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5월26일 한국일보 칼럼.
▲5월26일 한국일보 칼럼.

이준희 한국일보 고문은 칼럼 <쇄신의 핵심은 강성지지층 문제다>에서 “단언컨대 민주당 쇄신의 시작과 끝은 당을 휘어잡은 개딸 세력과의 분명한 거리두기”라며 “이 문제를 비껴가는 쇄신론은 의미 없다. 당내 개혁을 말하고 대표 체제에 불안감을 드러내면 문자폭탄 등을 통한 무자비한 언어폭력, 신상털이에 노출되고 ‘수박’으로 매도되는 판국”이라고 지적했다.

▲5월26일 동아일보 5면.
▲5월26일 동아일보 5면.

동아일보는 5면 <野 ‘돈봉투 체포안’ 갈등… 친명 “부결” 비명 “후폭풍 어쩌려고”> 기사에서 이성만·윤관석 의원 검찰 체포동의안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면서 “일부 친명 의원들은 ‘두 의원의 혐의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고 도주 및 증거 인멸 우려가 없다’며 부결 필요성을 거론하고 있어 계파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고 했다.

▲5월26일 한겨레 사설.
▲5월26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사설 <민주당 쇄신, ‘강성 목소리’보다 ‘민심’ 먼저 따라야>에서 이원욱 의원의 강성 지지층 비판은 석불렀다면서도 “하지만 일부 강성 지지자들의 폭력적 행위가 오랜 기간 방치된 건 사실이다. 지난해 8월 이 대표 체제 출범 뒤 때마다 비명계 의원을 겨냥한 좌표찍기, 문자폭탄, 악성댓글 등이 여러 번 문제가 됐다”고 했다. 비명계인 이원욱 의원은 최근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문자테러’를 당했다고 주장했지만, 당은 문자테러를 한 사람이 당원이 아니라며 “외부세력의 이간질”이라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대의원제가 폐지되면 강성 지지층의 당내 영향력이 더 강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반 당원들의 목소리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 한겨레는 “대의원제는 반드시 지켜야 할 제도는 아니다”라면서 “그러나 현시점에서 대의원제를 폐지하면, 당내에서 강성 지지자들의 발언권이 자연스레 강화된다. 그들의 폭력적 집단행동이 문제 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힘을 실어주는 셈이 된다. 그러니 ‘대의원제 폐지’는 쇄신보다는 친명계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가 없다”고 했다.

▲5월26일 세계일보 사설.
▲5월26일 세계일보 사설.

세계일보 역시 사설 <민주당 혁신기구 서둘러 구성하고 ‘개딸’과도 결별하라>를 내고 “서둘러 쇄신작업에 착수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당의 주인은 당원이지만 그들의 목소리가 민주적 가치와 상식에서 벗어난다면 국민 지지를 얻기 어렵다. 민주당이 수렁에서 벗어나려면 ‘개딸’과의 결별이 빠를수록 좋다”고 했다.

누리호 목표 궤도 안착… “우주산업 시대 열었다”

국산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25일 오후 발사에 성공해 목표 궤도에 안착했다. 일간지들은 26일 1면에 누리호 발사 사진을 게재하고, 누리호 성공 의미를 분석했다. 서울신문은 1면 <위성 싣고 우주로 ‘K스페이스’ 열다> 기사에서 5월25일을 “한국이 우주산업에 뛰어들기 위한 ‘위대한 첫걸음’이자 진정한 ‘우주 독립의 날’”이라고 표현했다.

▲5월26일 경향신문 1면.
▲5월26일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1면 <국산 기술로 ‘우주산업 시대’ 열었다>에서 “누리호가 위성을 예정된 지구 궤도에 정확히 올리는 수송 능력을 보유했다는 점을 국내외에서 인정받을 발판을 마련”했다면서 “한국도 우주 강국의 대열에 본격적으로 합류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했다. 미국 스페이스X의 팰컨9이나 유럽의 아리안 로켓처럼 다른 위성을 싣고 발사하는 우주화물선 역할을 할 날이 머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5월26일 동아일보 사설.
▲5월26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사설 <‘진짜 위성’ 궤도 올린 누리호… 韓 우주산업화 시대 열렸다>를 통해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든 누리호의 3차 발사 성공으로 한국 우주산업은 본궤도에 올랐다. 정부에서 민간으로 우주산업의 주체를 전환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동아일보는 “누리호의 실전 역량과 신뢰성이 입증됨에 따라 우주 개발 속도와 상업발사 일정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선두 국가들과 기술 격차가 크고,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하다. 정부와 기업의 장기적이고 전폭적인 투자,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시도가 멈춤 없이 계속돼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월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노란봉투법 환노위 통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월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노란봉투법 환노위 통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노란봉투법 입장, 정치권은 물론 언론도 엇갈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노동조합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안하고 사용자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 일명 노란봉투법의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결정했다. 재계 및 국민의힘은 노란봉투법이 통과된다면 파업 등이 일상화 될 것이라면서 반대하고 있는 상황.

▲5월26일 한겨레 12면.
▲5월26일 한겨레 12면.

노란봉투법을 둘러싼 일간지들의 보도도 엇갈렸다. 한겨레·경향신문 등은 노란봉투법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보수경제지들은 노란봉투법의 부정적 영향을 역설한 기사를 지면에 게재했다. 한겨레는 12면 <“수백억 손배, 노동자 죽음 내몰아…노랑봉투법은 거부할 수 없는 법안”> 기사에서 하청·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이 노란봉투법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한겨레는 사설 <도 넘는 ‘반인권 발언’ 이충상 위원, 인권위원 자격 없다>에서 이충상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이 지난해 인권위가 노란봉투법 처리 의견을 낼 때 혼자 반대 의견을 냈다는 점을 지적했다.

▲5월26일 경향신문 5면.
▲5월26일 경향신문 5면.

경향신문은 5면 <노란봉투법·집시법 대결 영역으로…기본권 역주행하는 ‘법치 정부’>에서 “정부·여당은 25일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앞둔 노동조합법 개정안(노란봉투법)을 ‘불법파업 조장법’으로 규정하고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수순에 들어갔다”며 “윤 대통령이 노동개혁의 핵심 기조를 ‘노조 압박’에 두면서 예견된 충돌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노동개혁 추진 과정에서 노조를 ‘부패집단’으로 규정하고 기업의 ‘자유’ 확대를 강조해왔다. 노동계, 야당과의 소통이 실종되며 노동 이슈는 완충지대 없는 대결 정국의 중심에 섰다”고 분석했다.

▲5월26일 이데일리 사설.
▲5월26일 이데일리 사설.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경제면을 통해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노란봉투법을 반대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데일리는 사설 <불법집회 엄정대응 어깃장 놓고 불법파업 부추긴 野>를 내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해 사실상 불법을 용인하는 이 법안이야말로 반민주적 위헌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제계와 법조계의 비판이 거세다. 불법집회를 막기 위한 제도 개선에는 어깃장을 놓고 오히려 나라를 불법파업공화국으로 몰아넣는 노조 맞춤형 법안 통과에 매몰된 최근의 모습을 보면 민주당은 불법을 비호하는 정당이라는 비판을 들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