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귀동 스누나우 취재 2팀장
지난 2일 MBC ‘100분 토론’에 참여한 서울대 이영훈 교수의 ‘정신대 관련 망언’은 전 국민의 지탄을 받았다. “정신대는 상업적 공창이며, 따라서 자발적으로 성매매를 한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당시 토론을 되돌아보았을 때 이영훈 교수가 그런 식의 말을 했었는지 의문이 든다. 

토론이 시작된 지 40여분 경에 그는 “친일청산은 반대하지만 위안부, 그러니까 전쟁성노예 같이 보편적인 반인륜범죄는 끝까지 추적해야한다”는 발언을 분명하게 했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때, ‘노예’와 ‘자발’이 양립할 수 있는 것일까. 기지촌 성매매 문제 또한 그렇다. 그는 역사적으로 기지촌은 위안부와 연관돼 있는 것이라 말했지 “위안부과 기지촌은 똑같은 자발적 성매매”라고 말하지 않았다.

멀쩡한 사람이 ‘전 국민적 변태’가 된 데에는 사실 오마이뉴스 보도에 직접적 원인이 있다.

오마이뉴스가 기사에서 이영훈 교수의 주장이라면서 소개한 ‘망언’은 반대쪽 패널이었던 송영길 의원이 “당신의 발언은 이런 게 아니냐”는 일련의 유도성 질문을 그대로 베낀 것이다.

더욱이 오마이뉴스가 기사의 소스로서 제시한 부분에서 패널, 특히 이영훈 교수는 충분한 발언권을 얻지 못한 채 토론은 다른 주제로 넘어가게 되었다. 그리고 위안부에 대한 그의 입장은 이미 이전에 명확히 제시돼 있었다.

이를 단순히 시각의 차이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기사를 작성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규칙을 어겨가며 특정 부분을 왜곡, 과장해 보도해버린 것이기 때문이다. 

조선일보에 대항한 반대운동이 폭넓은 호응을 얻을 정도로 조선일보가 공분을 샀던 이유는 그 정치적 지향 때문이 아니다.

자신의 의도에 맞게 사실을 왜곡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데마고기를 펼침으로서 언론으로서의 책임과 윤리를 저버렸기 때문이다. 친일, 수구, 보수세력만 척결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긍정되는 것은 아닐진대 조선일보와 대척점을 이루고 있는 언론이 유사한 행태를 보이는 것은 아이러니컬하다.

무언가 청산을 하고 안티를 한다는 것은 그와 같은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 아닌가. ‘친일’ 세력을 청산하려는 방식에서 과거 ‘친북’ 세력을 때려잡던 모습의 일단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