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3일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북지역의 언론에서 후보들의 시대착오적인 색깔론 공방을 그대로 전하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념 공방’ ‘색깔론’과 같은 단어를 기사 제목이나 부제목에 넣어 유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보다는 불필요한 정쟁을 유발해 정치 혐오를 부추기는 기사들이다. 오는 5일 재선거는 이상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이 박탈돼 실시하는 선거다. 

▲ 전북도민일보 기사 사진 갈무리.
▲ 전북도민일보 기사 사진 갈무리.

새전북신문은 지난달 28일 기사 <전주을 ‘현수막 전쟁’…전과-이념 공방>에서 “전주시을 재선거가 폭력 전과 이력에 이어 이념 논쟁으로 번지는 등 독특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도내 정치권과 유권자들은 ‘윤석열 정권 심판’과 ‘노조 좌파 간첩’ 논쟁 대결을 숨죽여 보게 됐다”고 했다. 같은 날 <이색 현수막 눈길>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는 “전주 시내 백제도로 곳곳에 이색 현수막이 대거 내걸려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다”며 ‘진보가 무엇인가, 사회주의 공산혁명이 진보인가?’라고 적힌 국민의힘 당원 명의로 결린 현수막 사진을 내보냈다.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새전북신문은 ‘색깔론’을 제목으로 강조한 보도를 이어갔다. 지난달 29일 기사 <전주을 재선거 ‘색깔 논쟁’ 점화>에서 “4·5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 조짐”이라며 “운동권 진보당에 전주를 뺏길 수는 없다. 자랑스러운 전주를 반미 투쟁기지로 만들 수 없다. 전주의 대변화를 가로막는 진보당에 강력 경고한다”고 말한 무소속 임정엽 후보의 기자회견 발언을 전했다. 그러면서 “‘반미 구호가 난무할 수 있는 근거론 진보당의 대선 공약인 ‘한미연합훈련 중단’, ‘한미방위조약 폐기’, ‘주한미군 단계적 철수’, ‘국가 보안법 폐지’등이 있다’고 지목했다”고 했다.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 새전북신문 기사 갈무리.

사설에서는 ‘색깔론’ 공격을 받는 강성희 진보당 후보가 정체성을 밝히는 게 색깔론을 잠재우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새전북신문은 지난달 31일 사설에서 “빨갱이 논쟁은 과거 독재정권이 민주인사를 탄압하려 쓰던 수법이다. 그러나 이번 논쟁의 본질은 헌재로부터 해산당한 통합진보당과의 연관성, 진보당의 대선 공약에 대한 의견을 묻는 것”이라며 “주민대표인 국회의원을, 그것도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회의원을 선출하는데 제기하는 유권자의 당연한 질문이다. 이에 대한 답을 하는 게 되레 불필요하고 전근대적인 색깔론을 잠재우는 일”이라고 했다. 언론이 색깔론 정쟁을 부추기고 있는 셈이다. 

▲ 새전북신문 사설 갈무리.
▲ 새전북신문 사설 갈무리.

전북일보도 지난달 29일 기사 <전주을 재선거에 소환된 ‘이념 논란’>에서 “전주을 재선거에 북한 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당 정체성을 다룬 ‘이념론’이 소환됐다”며 지난달 24일 JTV전주방송 주관 토론회에서 임정엽 후보가 강성희 후보에게 북한 미사일 발사의 정당성을 묻는 내용을 자세하게 전했다. 또 임 후보가 진보당과 북한의 관계를 언급하며 진보당의 정체성을 비판했는데 이를 자세히 전하는 등 전주을 지역 현안과 무관한 내용을 보도했다. 

▲ 전북일보 기사 갈무리.
▲ 전북일보 기사 갈무리.

 

민주당 무공천 방침 거슬러 논란인 박지원 지지 발언, 어떻게 보도했나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이상직 전 민주당 의원의 의원직 박탈로 치러지기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후보를 내지 않았다. 그러나 박지원 민주당 고문이 민주당에서 탈당한 임정엽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면서 당 안팎에서 이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임 후보는 자신이 당선되면 복당하겠다는 뜻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전북일보는 지난달 30일 <내년 총선 전주을 민주당 주자들 ‘좌불안석’>에서 “‘4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한 22대 총선 주자들이 이번 선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며 “최근 민주당 박지원 고문이 무소속 임정엽 후보를 공개 지지하면서 민주당 주자들 사이에서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고 했다. “당 고문이 특정 무소속 후보 지지한 것은 해당행위”라는 이덕춘 변호사 발언이나 “민주당이 빠졌지만 이번 선거만큼 민주당의 그림자가 강한 선거도 드물다”는 한 전북 출신 의원의 발언도 함께 전했다. 

▲ 전북일보 기사 갈무리.
▲ 전북일보 기사 갈무리.

전북도민일보도 지난달 28일 기사 <민주 박지원, 무소속 후보지지 ‘당내 후폭풍’>에서 “전주을에서 차기 총선을 준비중인 정치인들도 박 전 국정원장의 무소속 후보 지지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민주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재선거에 공천을 하지 않았다. 당의 고문인 박지원 원장의 무소속 후보지지 발언은 부적절하다”는 목소리를 전했다. 

▲ 전북도민일보 기사 갈무리.
▲ 전북도민일보 기사 갈무리.

혼탁해진 선거판이 유권자들의 외면을 자초했다며 유권자들의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북도민일보는 지난달 28일 기사 <전주을 재선거 ‘유권자 무관심’ 그대로>에서 “후보자들의 공약과 경력 등이 담긴 선거 공보물이 아파트 우편함 속에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며 “재선거에 대한 전주을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 전북도민일보 기사 갈무리.
▲ 전북도민일보 기사 갈무리.

아울러 “유권자들의 무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정치권에 대한 실망감이 반영된 결과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라며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치러지게 된 원인도 유권자들의 이런 반응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라고 했다. “지역 일꾼으로 뽑아 놓은 국회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하면서 치러지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가 유권자들의 무관심속에 사상 최저 투표율을 기록할 경우 자칫 대표성 상실 논란 마저 우려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사설에서도 “전국 유일의 재선거인 이번 선거판이 혼탁해지면서 유권자들의 외면을 자초했다”며 “민주당이 재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무공천한 가운데 지역과 무관한 인사의 출마를 비롯해 특정정당의 중앙당차원의 총력 지원,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일부 입지자들의 민주당계 유렵 후보자 낙선을 위한 조직적 정략적 타후보자 밀기 등 정책과 인물 대결 대신 조직과 정략적 선거판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 전북도민일보 사설 갈무리.
▲ 전북도민일보 사설 갈무리.

 

전주을 재선거에 가려진 ‘군산시 시의원 재선거’ 분석한 전북의소리

유권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 보도들도 보였다. KBS 전주방송총국은 지난달 20일 <‘전주을’ 출사표 6명…재산·범죄기록 살펴보니> 보도에서 각 후보들의 재산과 범죄 관련 기록들을 상세히 소개했다. KBS전주방송총국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전북언론 돋보기-패트롤전북jj’ 3월23일과 30일 방송에서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여론조사 결과와 선거 후보자 법정 토론회를 분석하며 네거티브전으로 가고있는 선거 경향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전했다.

▲ KBS전주방송총국 3월20일 보도 갈무리.
▲ KBS전주방송총국 3월20일 보도 갈무리.

전북의소리는 지난달 26일 동시에 치러지는 ‘군산시 나선거구 시의원 재선거’는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가려져 언론에 자주 보도되지 않았다며 군산시 나선거구 재선거 출마 후보자들의 경력과 주요 등록 현황, 대표 공약 등을 차례로 점검하기도 했다.

▲ 전북의소리 기사 갈무리.
▲ 전북의소리 기사 갈무리.

지난달 29일 기사 <“재선거 왜 치르는지 벌써 잊었나?”…전주을 ‘흠집내기·색깔론’ 난무, 유권자들 “불신·실망 이제 그만”>에서는 색깔론으로 이어지고 있는 선거전을 비판했다. 기사는 “정책 대결보다는 상대방 흠집내기에 집중되는 등 색깔론까지 등장하면서 선거전이 이전투구로 이어지고 있어 유권자들의 실망이 크다”며 “현수막을 활용한 상대 비방전도 이어지고 있다. 김경민 국민의힘 후보를 내세운 일부 지지자들은 진보당을 우회적으로 비난하는 현수막을 전주 시내 곳곳에 걸며 네거티브전을 펼쳐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지적했다. 

전북일보도 사설을 통해 “후보들의 공약과 범죄 전력, 병역, 탈세, 탈당 여부 등을 꼼꼼하게 살펴 선택했으면 한다”며 각 후보들의 공약을 전하며 “이들 공약은 1년 2개월의 짧은 임기 동안 지키기가 어렵고 실현 가능성도 낮은 편이다. 또 이미 전북도가 추진 중인 사항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후보별 범죄 전력을 설명하며 이와 함께 재산 형성 과정이나 정당의 탈당 여부 등도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전북일보 사설 갈무리.
▲ 전북일보 사설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