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최근 한달간 미디어 분야 논평 중 ‘방송통신위원회의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사건’을 가장 많이 다룬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집권여당이 되면서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한상혁 방통위원장의 사퇴를 주장해왔다. 

국민의힘은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거대양당이 방통심의위에 얼마나 민원을 넣었는지 공개하자 이를 비판하는 논평과 YTN 임원이 폭언을 한 사건 등에 대한 논평도 다수 냈다. 그 외에는 KBS·MBC 등 공영방송을 비판하는 메시지가 많았다. 

14일 미디어오늘은 국민의힘이 최근 한달간 낸 논평(성명) 중 미디어 관련 논평을 살펴봤다. 지난달 16일 이후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 사건 관련해 방통위원장 비판 논평이 4건으로 가장 많았다.

언론계에선 정권의 방송장악 첫 번째 단계가 방통위원장 교체로 알려졌는데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치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과거 집권세력의 방송장악 사례를 보면 방통위원장 교체 이후 공영방송 이사회 교체와 사장 교체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달 16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방통위는 비위 의혹 KBS 이사를 해임하라”는 논평에서 “현 KBS 이사인 윤석년 광주대 교수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공영방송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해임을 요구했다. 윤 교수는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 사건’ 당시 재승인 심사위원장이었다.

이날 오전 이 사건 관련 한상혁 방통위원장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이 있었다. 신주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전 정권에서의 언론 길들이기와 방송 탄압의 중심에 있었던 한상혁 위원장, 사퇴하고 성실히 수사에 임하라”라는 논평을 냈고, 같은날 국민의힘 과방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한 위원장 사퇴 요구 성명서를 냈다. 

윤 교수가 구속되자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 9일 “‘윤석년 KBS 이사’ 구속 기소, 국민혈세 시청료가 옥중 수당으로 빠져나가 - 방통위는 수수방관 말고 윤 이사 즉각 해임하라”는 성명을 냈다. 

▲ 국민의힘 홈페이지 첫 화면 갈무리
▲ 국민의힘 홈페이지 첫 화면 갈무리

 

정연주 방통심의위원장 비판 성명이 3건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달 22일 정연주 방통심의위원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정치 심의’ 논란에 대해 방통심의위원들을 여야 정치권에서 추천하는 구조와 최근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방통심의위에 민원을 직접 넣었다고 했다. 

그러자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정치 심의’ 자백한 정연주 방심위원장”이란 성명을 내고 “정 위원장에게 사표를 권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 역시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위원장이며, 과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섰을 때 사정기관의 무리한 수사로 노무현 정부때 임명된 KBS 사장 자리에서 해임됐지만 몇 년 뒤 해임이 무효라는 판단을 받았다. 

지난달 26일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는 정 위원장이 정당민원 건수를 공개한 것에 대해 정보보호, 청렴 및 비밀유지의무, 공무상 비밀누설 등 위반으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정 위원장을 고소했다고 밝혔다. 

임종열 YTN 상무 폭언에 대해서도 3건의 논평을 냈다. 임 상무는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를 진행하는 이재윤씨에게 대낮에 술을 먹고 소리를 지르며 ‘진행이 보수쪽으로 편향적’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는 지난 2일 YTN 방송노조 성명서를 인용해 임 상무를 비판하며 “즉각 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과거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유죄를 받은 방송법상 방송편성 개입 금지 조항을 위반했다는 게 이유다. 

같은날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 편파적 방송내용으로 수많은 문제가 제기됐을 때는 침묵을 지켰던 모 상무(임 상무)가 편파방송 시정 노력을 계속해온 진행자에게는 왜 근거 없는 시비를 거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장균 YTN 사장에 대해 “국민이 직접 심판하기 전에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언론노조에 대한 비판도 곁들였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 3일 YTN 경영진이 임 상무의 발언을 ‘사적인 대화’라고 한 부분을 문제 삼으며 “이러고도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언론사라 할 수 있나. 이 사건은 언론노조에 장악된 YTN의 조직적, 구조적 민낯을 여실히 드러낸 심각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안형준 신임 MBC 사장 관련 의혹을 비판하는 논평이 2건 있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자질 부족, 비리 의혹! 부적절한 인물을 사장으로 임명한 방문진 즉각 해산하라”,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지난달 28일 “동료 기자 탄압, 공짜 주식 논란에 이은 언어폭력까지, 방문진은 안형준 사장을 둘러싼 의혹 진상조사에 착수하라”라는 성명을 냈다. 

공영방송의 보도 비평도 한 건 있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강제징용(강제동원) 해법’ 보도에 종합 분석은 없고 좌파 단체만 있었다!”란 긴급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KBS와 MBC가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 “역사적 맥락을 고려한 종합적인 관점은 없었고, 일부 좌파단체의 일방적인 목소리는 과도하게 반영됐다”고 주장했다. 

최근 방문진이 MBC 감사 선임을 위한 공모를 마쳤다.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감사 지원자들이 부적격 인사라고 지적했다. 

고대영 전 KBS 사장이 자신의 해임이 위법하다고 제기한 소송 항소심에서 지난달 승소했다. 국민의힘 ICT미디어진흥특위는 지난 3일 성명서에서 KBS가 이 사건을 불복해 상고한 것에 대해 비판했다. 

KBS 기자가 지역을 비하한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 성명을 냈는데 김의철 KBS 사장이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지난 8일 전주 지역 비하발언에 대해 “KBS 사장은 당장 관계자들을 징계하고 전주시민과 대한민국 모든 시청자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최근 한달 논평 16건을 보면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의혹(4건)과 정연주 방통심의위원장 비판(3건), 임종열 YTN 상무 비판(3건) 등을 제외하면, 나머지 6건이 KBS와 MBC에 대한 비판이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